2022/10/21 6

붉은비단그물버섯 Suillus pictus(Suillus spraguei)

갓 표면은 점성이 없고 붉은색 섬유질의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으며 갈색으로 변한다. 살은 두껍고 크림색으로 흠집이 생기면 연한 홍색으로 변한다. '좀황금비단그물버섯'이라 불리기도 한다. 식용 버섯이다. 여름~가을 잣나무숲에 무리지어 자라며 때로는 균륜을 형성한다. 균근을 만들어 잣나무에 공생한다. 2022. 10. 08. 서울 ● 붉은비단그물버섯 Suillus pictus ↘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5~10cm,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약간 원추상이다가 거의 편평한 모양이 된다. 표면은 거친 섬유상의 인편이 밀생하고 신선한 것은 짙은 적색-보라색을 띤 적색이나 오래되면 퇴색하여 갈색-황갈색이 된다. 다소 진한 인편이 붓털 모양으로 모여서 산재되어 있다. 어릴 때는 균모와 자루 ..

버섯, 균류 2022.10.21

황소비단그물버섯 Suillus bovinus

큰마개버섯과 공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비단그물버섯속의 버섯이다. 갓은 적갈색에서 황갈색이며 자실층은 녹황색이다. 북한에서는 '그물버섯'으로 부르고 있다. 식용 버섯으로 여름에서 가을까지 소나무 숲속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소나무, 전나무, 참나무 등에 외생균근을 만든다. 2022. 10. 08. 서울 ● 황소비단그물버섯 Suillus bovinus ↘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균모는 육질이 두껍고 지름 3~10cm로 둥근 산 모양이다가 차차 편평하게 된다. 중앙부는 편평하거나 약간 오목하다. 표면은 젖으면 끈적임이 강하다. 건조 시 광택이 나며 황토색, 황갈색, 홍갈색이고, 마르면 계피색이다. 가장자리는 처음 아래로 감기고 나중에는 물결 모양이 된다. 살은 유연하고 탄력성이 있으며 ..

버섯, 균류 2022.10.21

기둥안장버섯(긴대주발버섯) Helvella macropus

이름 그대로 주발 모양의 회갈색 갓에 긴 기둥이 달린 듯한 독특한 형태의 버섯이다. 주발버섯과 비슷하나 자루가 없고, 안장버섯에 비해 갓 모양이 둥근 점에서 다르다. 지름이 2-3㎝로 처음에는 주발 모양이나 접시 모양으로 되며 육질이고, 안쪽의 자실층은 어두운 갈색이며 바깥면은 연한 갈색이고 짧은 털을 빽빽히 나 있다. '긴대주발안장버섯', '긴안장버섯', '긴대주발버섯'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식용 여부는 불분명하다. 여름~가을 숲속의 습한 땅이나 이끼가 덮인 곳, 썩은 나무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2022. 10. 08. 서울 ● 기둥안장버섯(긴대주발버섯) Helvella macropus ↘ 주발버섯목 안장버섯과 안장버섯속 자실체는 머리와 자루로 구분되며 머리는 한쪽 폭이 넓은 접시 모양이다. ..

버섯, 균류 2022.10.21

자색꽃구름버섯 Chondrostereum purpureum

더미를 이룬 사시나무 목재 단면에 보라색이 비치는 회백색의 작은 버섯들이 겹겹이 자라났다. 가죽질의 질긴 버섯은 갓은 작고 좁으며 군데군데 등을 붙이고 짙은 보라색 자실층만 보이기도 한다. '아교꽃구름버섯'이라고도 한다. 봄~겨울 나무 그루터기나 죽은 나무는 물론 살아 있는 나무에도 침입하여 은엽병을 일으키는 백색부후균이다. 자두나무, 사과, 배, 체리 등 과일나무를 공격하기도 하고 버들, 포플러, 단풍, 참나무, 라일락, 느릅나무, 플라타너스 등에 발생하기도 한다. 전나무와 같은 침엽수를 공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022. 10. 08. 서울 ● 자색꽃구름버섯 Chondrostereum purpureum | Silver Leaf Fungus ↘ 주름버섯목 자색꽃구름버섯과 자색꽃구름버섯속 자실체는 ..

버섯, 균류 2022.10.21

젖버섯아재비(Lactarius hatsudake), 피젖버섯(Lactarius akahatsu)

아파트단지 옆 작은 솔숲, 작년에는 주름살이 황적색인 피젖버섯이 대부분이었는데 올해는 젖버섯아재비가 많아졌다. 피젖버섯과 젖버섯아재비의 경계가 흐릿해진 색상을 보이기도 한다. 그늘진 쪽은 젖버섯아재비가, 햇볕이 드는 곳은 피젖버섯이 더 많이 관찰된다. 알고 보니 최근 피젖버섯이 젖버섯아재비의 이명으로 처리되었다. 구글에서도 피젖버섯 학명을 검색하면 젖버섯아재비의 학명이 먼저 나타난다. 조덕현 기재문도 피젖버섯을 이명으로 처리되어 있다. 북한 이름은 '붉은물젖버섯'이다. 초여름~가을 잣나무, 활엽수, 혼효림 땅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에 분포한다. 식용 버섯으로 소나무와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2022. 10. 08. 서울 ◎ 젖버섯아재비 Lactarius hatsud..

버섯, 균류 2022.10.21

비단못버섯 Chroomgomphus vinicolor

가운데가 뾰족하게 돌출한 광택나는 갓과 둥근 자루로 이어지는 단단한 자세가 그야말로 못을 떠올리게 한다. 갓 표면은 비단처럼 고운 적갈색 인편에 덮여 광택이 나고 자루는 황갈색으로 위쪽에 턱받이의 흔적이 남아 있다. 식용 버섯이다. 여름~가을 소나무나 분비나무 등 침엽수림 내의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를 지어 난다. 2022. 10. 08. 서울 ● 비단못버섯 Chroomgomphus vinicolor ↘ 그물버섯목 못버섯과 못버섯속 균모는 지름 3~5cm, 어릴 때는 반구형이다가 후에 둥근 산모양-편평한 모양이 된다. 간혹 둔하게 중앙이 돌출된다. 표면은 습할 때 약간 점성이 있고 미세한 털이 덮여 있다. 오렌지 갈색이었다가 다소 자주색을 띠게 된다. 가장자리는 날카롭고 고르다. 살은 오렌지 황색. 주..

버섯, 균류 2022.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