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 2

땅비늘버섯 Pholiota terrestris

10여 그루 소나무 정원, 철쭉이 심어진 땅에는 보리볏짚버섯과 함께 땅비늘버섯이 옹기종기 자라고 있다. 두 버섯이 모두 갈색이고 소형 버섯으로 크기도 모양도 비슷한데 땅비늘버섯은 갓과 자루에 인편이 발달하고 보리볏짚버섯은 매끈하다는 점에 주의하면 쉽게 구별된다. 포도버섯과(독청버섯과) 비늘버섯속의 식용 버섯이다. 봄~가을에 숲 속, 밭, 길가 등의 땅에 뭉쳐서 자라거나 무리를 지어 자란다. 2022. 10. 06. 서울 수서 ● 땅비늘버섯 Pholiota terrestris ↘ 주름버섯목 독청버섯과 비늘버섯속 균모는 지름이 2~6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며 중앙은 약간 볼록하다. 표면은 건조성이나 습기가 있을 때 끈적기가 있고 크림색, 계피색, 백갈색, 암갈색 등이며 계피색의 섬유상 인편..

버섯, 균류 2022.10.19

보리볏짚버섯 Agrocybe erebia, 땅비늘버섯 Pholiota terrestris

십여 그루 소나무와 그 아래 철쭉으로 정원을 꾸민 길을 걷다 갈색 버섯이 몇 군데서 무리를 이루고 옹기종기 자라고 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한눈에 땅비늘버섯이다 싶어서 폰카메라로 사진을 담았는데, 확인차 카페에 문의하다 보리볏집버섯과 함께 혼생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색깔도 크기도 아주 비슷하여 무심히 생각했던 것이 아차 싶었다. 포도버섯과(독청버섯과) 볏짚버섯속의 버섯으로 식용 가능하다. 여름~가을 활엽수림, 노지, 정원 등에 뭉쳐서 자라거나 무리를 지어 자란다. 2022. 10. 06. 서울 수서 ○ 보리볏집버섯 - 갓이 매끈하고 가운데 색깔이 진하다. ○ 땅비늘버섯 - 갓 색깔이 고르고 작은 인편이 촘촘히 분포되어 있다. 오른쪽에 보리볏짚버섯 2개체가 있다. ○ 보리볏짚버섯 ○ 땅비늘버섯 주름살 - 자..

버섯, 균류 2022.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