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117

큰말불버섯 Lycoperdon colossus

말불버섯속의 버섯으로 말불버섯에 비해 훨씬 대형종으로, 노균이 말징버섯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포자 방출시 자실체 위쪽이 차차 날아가 버리고 거꾸로 된 원추형의 자루만 남는 말징버섯과 달리 방출구로 포자를 방출한다. 식용 여부는 명확하지 않으나 '무맛'이라며 식용하는 이들이 있기도 하다. 여름~가을에 야산 숲 언저리의 습한 풀밭 등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2022. 10. 28. 서울 ● 큰말불버섯 Lycoperdon colossus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말불버섯속 자실체 높이 6~10cm, 너비 4~7cm 정도이다. 자실체는 오뚜기 모양으로 밑부분은 굵은 원통형 자루 모양이고, 윗부분은 둥글며 안쪽에 포자가 만들어진다. 표면은 흰색-회백색에서 점차 가죽색-황갈색으로 변하고, 어릴 때 미세한 돌기가 전면에..

버섯, 균류 2022.10.31

턱받이금버섯 Phaeolepiota aurea, 갈황색미치광이버섯 닮은 이유

무리를 지어 늘어선 금색의 아름다운 버섯! 갓이 벌어진 이 버섯의 성체를 보면 색깔과 모양과 크기가 갈황색미치광이버섯과 아주 많이 닮았다. 그래서 어떤 기록은 미치광이버섯속으로 분류해 놓기도 하고 또 다른 기록은 갈황색미치광이버섯의 기본종으로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식용 여부에 대해서도 "섭취 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독버섯이다."(두산백과), "식용하는데 맛이 굉장히 좋다.(한국산 버섯 DB) 등과 같이 엇갈리게 기록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뒷맛이 거북한 느낌이었는데 또 다른 버섯 애호가는 평균 이상의 맛이라고 평가한다. 북한명은 '노란녹쓴우산버섯'이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숲 속, 길가, 정원, 대나무밭 등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2022. 10. 28. 서울 ● 턱받이금버섯 Phaeolepiot..

버섯, 균류 2022.10.31

먹물버섯 Coprinus comatus

어린 버섯은 희고 간단하며 성숙해지면 포자가 터지면 가장자리부터 검은 잉크처럼 녹아 'inky cap'이라는 영어 이름이 붙었다. 포자가 들어 있는 먹물을 곤충이나 동물의 몸에 묻혀 멀리 이동시키려는 번식 전략으로 보인다. 흰 갓은 원주형 또는 긴 난형이고 표면은 연한 회황색 또는 연한 황토색의 인편으로 덮여 있으며, 주름살은 흰색에서 연한 홍색을 거쳐 흑색이 되고 흰 자루는 속이 비고 상하로 움직이기 쉬운 턱받이가 있으며 뿌리 부분은 방추형으로 부푼다. 북한에서는 '비늘먹물버섯'이라 부른다. 어린 버섯은 식용한다. 봄~가을에 풀밭, 밭, 정원, 길가 등에 무리지어 자란다. 2022. 10. 28. 서울 ● 먹물버섯 Coprinus comatus | inky cap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먹물버섯속 균..

버섯, 균류 2022.10.31

말뚝버섯 Phallus impudicus

어린 버섯은 5cm 정도의 흰 알 모양으로 반쯤 땅에 묻혀 있으며 밑부분에는 뿌리와 같은 균사 다발이 붙어 있다. 윗부분이 터져서 버섯이 솟아나온다. 자루는 밑부분이 굵고 윗부분이 가는 둥근 말뚝 모양으로 희고 자루 끝 원뿔형 갓은 다각형의 그물 모양 돌기가 생기고 암녹갈색의 악취가 나는 점액이 붙는다. 속명 Phallus는 남성의 성기를 종명 impudicus는 음란하다는 뜻을 담고 있어 학명은 이 버섯의 특이한 생김새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여름~가을 수풀이나 정원, 대나무 숲 등 부식질이 많은 땅 위에 홀로 나거나 무리지어 발생하며 부생생활을 한다. 유균은 식용 가능하다. 2022. 10. 28. 서울 ● 말뚝버섯 Phallus impudicus ↘ 말뚝버섯목 말뚝버섯과 말뚝버섯속 자실체는 어릴 ..

버섯, 균류 2022.10.31

도장버섯 Daedaleopsis confragosa

갓은 코르크질로 표면은 얇은 껍질로 덮여 있고 털이 없으며 나무색 또는 다갈색으로 방사상의 주름과 고리홈이 있다. 관공은 불규칙한 모양, 방사상으로 긴 벌집 모양, 주름살 모양 등 다양하다. 북한명은 '빛살갓주름조개버섯'이다. 일 년 내내 활엽수의 죽은 나무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2022. 10. 28-29. 서울 같은 기주목에 착생한 느타리 ● 도장버섯 Daedaleopsis confragosa ↘ 구멍장이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도장버섯속 균모는 반원형 또는 편평형, 2~8×1~5cm, 두께 0.5~1cm. 표면은 얇은 껍질로 덮이고 털이 없으며 재목색-다갈색, 방사상의 주름과 고리 홈이 있다. 살은 연한 재목색, 가죽 모양, 코르크질. 균모의 하면의 관은 깊이 0.2~0.5cm, 균모와 같은 색이다가..

버섯, 균류 2022.10.31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 Hypholoma lateritium (Naematoloma sublateritium)

갓 표면은 다갈색~적갈색으로 주변부는 연한 색이며, 흰 섬유상 인편이 있다. 주름살은 빽빽하고 황백색에서 황갈색을 거쳐 자갈색이 된다. 맹독성 버섯인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버섯)과 비슷하나 색깔이 갈색이나 밤색으로 더 짙고 쓴맛이 없다. 북한명은 '밤버섯'이다. 늦가을 참나무와 밤나무 등 그루터기나 넘어진 나무에서 뭉쳐난다. 식용 버섯이다. 2022. 10. 25. 서울 ● 개암버섯 Hypholoma lateritium ↘ 주름버섯목 포도버섯과 개암버섯속 갓은 30~80mm로 반구형이나 차차 평반구형 내지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밝은 다갈색 내지 적갈색이며, 습하면 점성이 있고, 갓 둘레는 옅은 색이며, 백색의 섬유상 피막이 있다. 조직은 황백색이다. 주름살은 완전붙은형으로 약간 빽빽하고, 처음에는 황..

버섯, 균류 2022.10.31

가루주발버섯 Peziza praetervisa

가루주발버섯은 불이 난 땅이나 나무에 난다는 버섯인데 이 버섯은 까맣게 썩어가는 재목 더미에서 발생한 것이다. 보라갈색의 주발~접시 모양의 버섯이다. 자실층은 아름다운 연보라색을 띠지만 이후 갈색~적갈색이 된다. 자루는 없고 기주에 직접 붙는다. 봄~가을 불탄 나무나 땅, 길가 정원 등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난다. 일본, 유럽, 북미, 호주 등에 분포한다. 식용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유사종으로 자주주발버섯(Peziza badia)은 주로 가을에 맨땅에 발생, 자실체가 불규칙한 물결형으로 연약하지만 탄력이 있다. 갈색주발버섯(Peziza phyllogena)은 주로 봄에 부엽토에 발생, 자주주발버섯에 비해 더 크고 살이 물러 부서지기 쉽다. 2022. 10. 25. 서울 ● 가루주발버섯 Peziza ..

버섯, 균류 2022.10.31

민자주방망이버섯 Lepista nuda

갓 표면은 매끄러우며 보랏빛이 퇴색하여 희미한 보라색이나 연한 홍갈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아래로 감기나 나중에 물결형으로 된다. 주름살은 바른 주름살 또는 내린 주름살로 촘촘하다. 북한 이름은 '보라빛무리버섯'으로 향기로우며 맛 좋은 식용 버섯이다. 가을에 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효림 땅에 흩어져 나거니 무리지어 난다. 소나무, 개암나무 또는 사시나무 등과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2022. 10. 25. 서울 ● 민자주방망이버섯 Lepista nuda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자주방망이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6.5cm로 구형에서 편평하게 되며 때로는 중앙부가 오목하게 된다. 표면은 흡수성이고 털이 없고 매끄러우며 자줏빛이 퇴색하여 연한 어두운 홍갈색 또는 어두운 분홍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처음에 아래로 ..

버섯, 균류 2022.10.30

이리장내먼지(말불그물먼지) Reticularia lycoperdon 유균, 성균

마치 초콜릿에 은박지를 입힌 듯한 모습의 독특한 점균이다. 어둠 속 사진에서는 은빛에 반사되는 모습까지 보인다. 어린 점균은 흰색에 가까운 물렁물렁한 젤 상태의 살을 흰 피막이 감싸고 있지만, 성숙하면서 살은 단단해지며 초콜릿색으로 변하고 피막도 은색으로 바뀐다. '이리장내점균', '말불그물먼지'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영명은 '가짜 말불버섯'이라는 뜻의 False Puffball. 침엽수나 활엽수의 썩은 고목에 하나 혹은 몇 개씩 흩어져 난다. 2022. 10. 25. 서울 ● 이리장내먼지 Reticularia lycoperdon ↘ 콩점균목 장내먼지과 장내먼지속 구형 또는 반구형이며 흰 껍질이 있다. 변형막은 백색으로 자낭체의 밑에서 나오고 나무가지모양으로 분지하며 꼭대기는 구부러져 사상으로 된다. ..

버섯, 균류 20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