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8 3

향기젖버섯 Lactarius quietus

무당버섯과 젖버섯속의 버섯으로, 갓 표면은 습기가 있을 때 라일락빛의 적갈색, 건조 시 중앙은 진한 적황색으로 약간 띠를 형성하며, 주름살은 자루에 대하여 좁은 올린 주름살, 백색이다가 밝은 분홍 갈색이 되며 적갈색의 얼룩이 있다. 젖은 백색 또는 밝은 크림색, 건조 시 밝은 녹색-노란색이 된다. 북한 이름은 '벽돌색젖버섯'이다. 여름~가을에 숲속의 땅에 군생한다. 2022. 09. 14. 서울 대모산 ● 향기젖버섯 Lactarius quietu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젖버섯속 균모는 지름 2.5~7cm, 둥근 산 모양이다가 편평한 모양이 되지만 가장자리는 무딘 톱니상이다. 표면은 고른 상태이다가 결절형이 되고 습기가 있을 때 라일락빛의 적갈색이 된다. 건조 시 중앙은 진한 적황색으로 약간 띠를 형성..

버섯, 균류 2022.09.28

삿갓땀버섯 Inocybe asterospora

갓 지름 3cm 이하의 작은 갈색 버섯으로 중앙은 배꼽 모양으로 돌출하고 색깔이 진하며, 실 모양의 섬모 또는 가는 인편으로 덮이고 방사상으로 찢어진다. 북한명은 '별포자땀독버섯'이다. 독버섯이다. 땀버섯과 땀버섯속으로 끈적버섯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여름~가을에 숲 속이나 정원 땅 위에 자란다. 2022. 09. 14. 서울 대모산 ● 삿갓땀버섯 Inocybe asterospora ↘ 주름버섯목 땀버섯과 땀버섯속 버섯갓은 지름 2.5~6.5㎝로 처음에 종 모양 또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나중에 편평해지면서 파이지만 가운데는 봉긋해지며 방사상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는 뒤집힌다. 갓 표면은 건조한 편이며 어두운 갈색으로 섬유가 있고 가는 비늘조각이 덮고 있다. 주름살은 끝붙은주름살로 연한 갈색이다. 버섯대는 길..

버섯, 균류 2022.09.28

외대버섯(굽은외대버섯, 활촉버섯) Entoloma sinuatum

메마른 날씨가 계속되어선지 버섯도 만나기 쉽지 않은데, 만난 버섯도 갓이 거북등처럼 갈라졌다. 외대버섯속임은 한눈에도 알겠는데, 버섯 갓 아래 숨어 있는 또 하나의 작은 버섯에는 갓 윗면이 분홍색으로 물들어 있다. 포자문이겠거니 했는데 과연! 덕분에 동정도 쉬워진 듯하다. 외대버섯이란다. 독버섯이다. 여름~가을에 혼합림 땅에서 나며 참나무류에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2022. 09. 14. 서울 대모산 ● 외대버섯 Entoloma sinuatum ↘ 주름버섯목 외대버섯과 외대버섯속 균모는 지름이 6~8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며 중앙은 조금 돌출한다. 표면은 비단 광택이 있고 백색, 황백색 또는 연한 회색이다. 가장자리는 보통 물결 모양으로 갈라진다. 살은 중앙이 두꺼우며 부서지기 쉽고, ..

버섯, 균류 2022.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