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8 5

갈황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spectabilis

포도버섯과 미치광이버섯속으로 신경 계통에 자극을 주어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 독버섯이다. 맹독성은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지만 많은 양을 먹으면 체질에 따라 위험해질 수 있다고 한다. '웃음독벗은갓버섯'이라는 별칭처럼 신경 계통에 자극을 주어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데 즐겁거나 불안한 상태, 갑작스런 웃음, 환각, 인지 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고 한다. 최근 연구에서 이 버섯에서 폐암 세포와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물질이 발견되었다. 여름~가을 활엽수림의 고사목 그루터기 주위 또는 살아 있는 나무 뿌리 주위에 뭉처서 발생한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갈황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spectabilis ↘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미치광이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

버섯, 균류 2022.09.18

대줄무늬꽃애기버섯 Gymnopus polygrammus, 노균

밀꽃애기버섯과 같이 낙엽버섯과로부터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으로 재배치되었다. 여름~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줄기, 가지, 그루터기 위에 무리지어 자란다. 식독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대줄무늬꽃애기버섯 Gymnopus polygrammus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 갓 크기 2-5cm 정도로 어릴 때는 가운데가 볼록한 반원 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는데 가운데가 볼록해서 완전히 퍼지기는 어렵다. 갓 표면은 습하거나 어릴 때 적갈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해가는데 가운데는 진하고 가장자리는 연하며 어릴 때는 면이 고르나 성장하면서 주름살 모양에 따라 전체적으로 방사상의 요철과 줄무늬 선이 생기고 가장자리는 오래되면 심하게 물결 모양을 이룬다. 마르..

버섯, 균류 2022.09.18

'흰털깔때기버섯' => 박막깔때기버섯 Clitocybe robusta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전국의 산 곳곳에서 새하얗게 덮으며 무더기로 자라던 버섯으로,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아 '흰털깔때기버섯'이란 임시명으로 널리 불려왔다. 유전자 검사 결과 박막깔때기버섯과 동일종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일부 사람들에 의해 식용 경험이 전해지면서 식용 가능한 버섯으로 알려지고 있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흰털깔때기버섯 Clitocybe sp.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깔때기버섯속 어릴 때는 하얀 육질의 대에 2~4cm 크기의 작은 둥근 갓 모양이지만 자라면서 자루 속이 비고 갓은 6~12cm 크기의 넓은 물결 모양으로 크게 펼쳐진다. 갓은 흰색으로 어릴 때 갓 가장자리가 아래쪽으로 말린 편평한 모양이고, 점차 가장자리가 퍼져 낮은 갈때기 모양이 된다. 윗면은 흰색이고 점..

버섯, 균류 2022.09.18

맑은애주름버섯 Mycena pura

작은 버섯으로 표면은 평활하고 흡습성으로 분홍색, 홍자색, 연 보라색, 연한 자갈색 등 변화가 크고 가장자리는 연하다. 습할 때는 방사상으로 줄무늬가 나타난다. 봄에서 가을에 이르기까지 산림 내 낙엽 사이에 뭉쳐나며 자실체의 색에 의해 구분된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맑은애주름버섯 Mycena pura ↘ 주름버섯목 애주름버섯과 애주름버섯속 갓은 2~5cm 크기의 소형으로 어릴 때는 종형, 곧 둥근산형~평평하게 퍼지며, 오래된 것은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다. 표면은 평활하고 흡습성으로 분홍색, 홍자색, 연 보라색, 연한 자갈색 등 변화가 크고 가장자리는 연하다. 습할 때는 방사상으로 줄무늬가 나타난다. 주름살은 허연색, 연한 홍색, 연한 자색, 연한 자갈색 등 여러 색으로 나타난다...

버섯, 균류 2022.09.18

눈빛낙엽버섯 Marasmius nivicola

나뭇가지와 낙엽이 쌓인 골짜기에 무리를 지어 발생하였다. 하얀 갓은 지름 1~2cm로 아주 작고 가장자리에는 방사상의 줄무늬가 드러나 있으며, 주름살은 바른 주름살로 주름살 사이에 연결맥이 있는 특징을 보인다. 여름~가을에 참나무와 소나무 등 침엽수 혼합림 땅이나 나뭇가지에 무리지어, 때로는 홀로 난다. 2000년 일본에서 처음 기록되었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보고되고 있는 종이다. 2022. 09. 06. 서울 ● 눈빛낙엽버섯 Marasmius nivicola ↘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낙엽버섯속 갓 지름 1~4cm이고 반원 모양에서 점차 편평하게 된다. 반투명해 보이는 크림색~흰색이고, 가운데는 연한 회색~갈색을 띠기도 한다. 습할 때 갓 가장자리에 방사상의 줄무늬가 나타나며 살은 얇고 희다. 주름살..

버섯, 균류 202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