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1 10

은행잎버섯(은행잎우단버섯) Tapinella panuoides

여름~가을에 소나무의 그루터기 등에 겹겹이 무리지어 발생하는 버섯이다. 자루가 없고 갓은 불규칙한 조개형으로 조직이 가죽질이고 표면은 황갈색~담갈색으로 미세한 털이 있으나 점차 사라지고 평활해지며 주름살은 가지를 치며 곱슬머리 모양이고 주름살 사이에 연락맥이 있다. 명칭이 서로 다르고, 학명과 분류 체계의 변화가 있는 듯하다. Paxillus panuoides 주름버섯목 우단버섯과 우단버섯속 : Tapinella panuoides 주름버섯목 은행잎버섯과 원반버섯속 : 조덕현, Tapinella panuoides 주름버섯목 주름버짐버섯과우단버섯속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Tapinella panuoides 그물버섯목 은행잎버섯과 은행잎버섯속 : 기재문 없음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은행잎..

버섯, 균류 2022.09.11

흰깔때기소낭버섯(비단털깔때기버섯) Singerocybe alboinfundibuliformis

여름에서 가을까지 주로 활엽수림이나 대숲의 부식질 땅에 무리지어 자라는 송이과의 아주 작은 버섯이다. 어릴 때는 흰버섯이지만 점차로 갈색 빛이 감도는 크림색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깔때기버섯속으로 '나팔깔때기버섯'(Clitocybe trogioides var. odorifera)이란 이름으로 불리다 '비단털깔때기버섯'으로, 다시 소낭버섯속(Singerocybe)의 유일한 자생종으로 재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식독은 불명.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흰깔때기소낭버섯 Singerocybe alboinfundibuliformis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소낭버섯속 갓의 지름은 1~4.5cm로 작고 어릴 때는 얕은 깔때기형이나 점차 깊은 깔때기형으로 변한다. 자라면서 백색에서 회백색,크림 백색으..

버섯, 균류 2022.09.11

민뿌리버섯 Heterobasidion ecrustosum

리기다소나무 그루터기에서 자라난 이 버섯, 주위에 아까시나무나 신갈나무 밑둥치에 붙어서 흔하게 자라는 아까시흰구멍버섯(아까시재목버섯)과 너무 흡사하여 혼동에 빠지게 한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민뿌리버섯 Heterobasidion ecrustosum ↘ 무당버섯목 뿌리버섯과 뿌리버섯속 자실체는 배착성 또는 반배착성의 반원형 갓을 형성한다. 폭은 6cm 내외이며 두께는 2~3cm에 이른다. 표면은 밋밋하고 흰색에서 점차 짙은 갈색의 환(環) 무늬가 나타난다. 자실층은 구멍형으로 2~3/mm, 관공의 두께는 1~7mm에 이른다. 균사체계는 이균사형으로 꺾쇠연결을 가지지 않는 생식균사를 지닌다. 담자기는 곤봉형으로 17~26 × 4.5~7μm의 크기이며, 포자는 난형이고 크기는 5~7 × ..

버섯, 균류 2022.09.11

녹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aeruginosus

청도 이호우 시조 시인의 생가 부근, 기념 공원에서 만난 붉은갈색의 버섯, 색깔과는 달리 '녹색'미치광이버섯이란다. 살(자실체)이 녹색이라니 잘라 보거나 포자문을 받아 보았으면 획인할 수 있었을 터인데 그러지 못했다. 포도버섯과(끈적버섯과)의 독버섯으로 '풀빛벗은갓버섯'이라고도 하며, 맛은 대단히 쓰고 먹은 다음 중독을 일으킨다고 한다. 봄~가을에 고목이나 살아 있는 나무 밑둥 껍질에 무리지어 자라거니 뭉쳐 나며 목재를 부후시킨다. 청도 유천마을 ● 녹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aeruginosus ↘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미치광이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2-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거의 편평형으로 된다. 표면은 녹색, 황색 자갈색 등인데 매끄럽거나 나중에 많은 인편이 생기고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버섯, 균류 2022.09.11

산들깨 Mosla japonica

가는잎산들깨(M. chinensis)에 비해 잎이 난형이고 줄기에 털이 보다 많으며, 쥐깨풀(M. dianthera)에 비해 포가 크고 난형이다. 경상도 및 제주도 등 남부지역 일부에 매우 드물게 분포하는 꿀풀과 쥐깨풀속의 한해살이풀이다. 2022. 08. 30. 경북 ● 산들깨 Mosla japonica | Large-bract mosla ↘ 꿀풀목 꿀풀과 쥐깨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10-40cm이며 홍자색이 돌고 둔한 사각이 지며 백색 털이 있고 특히 마디부분에 많으며 향기가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달걀모양이고 예두 예저이며 길이 1-3cm, 나비 7-17m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햇볕이 쬐는 부분은 자주색으로 변하며 엽병은 길이 3-10mm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연한 홍자색이며 가지 ..

우리 풀꽃 2022.09.11

산들깨 Mosla japonica

경상도 및 제주도 등 남부지역 일부에 매우 드물게 분포하는 꿀풀과 쥐깨풀속의 한해살이풀이다. 가는잎산들깨(M. chinensis)에 비해 잎이 난형이고 줄기에 털이 보다 많으며, 쥐깨풀(M. dianthera)에 비해 포가 크고 난형이다. 2022. 08. 30. 경남 간월산 ● 산들깨 Mosla japonica | Large-bract mosla ↘ 꿀풀목 꿀풀과 쥐깨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10-40cm이며 홍자색이 돌고 둔한 사각이 지며 백색 털이 있고 특히 마디부분에 많으며 향기가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긴 달걀모양이고 예두 예저이며 길이 1-3cm, 나비 7-17m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햇볕이 쬐는 부분은 자주색으로 변하며 엽병은 길이 3-10mm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연한 홍자색이며..

우리 풀꽃 2022.09.11

그물버섯아재비 Boletus reticulatus

밀양 표충사 경내 소나무 숲 아래 풀밭에서 만난 대형 버섯, '그물버섯'이라고도 불리는 그물버섯아재비이다. 굵은 곤봉형 자루의 붉은갈색 그물 무늬가 눈에 띈다. 자실체 조직은 변색되지 않는다. 유럽에서 시판되는 중요한 자생 식용균이라 한다. 여름~가을에 숲속의 땅에 난다. 2022. 08. 29. 밀양 ● 그물버섯아재비 Boletus reticulatus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산그물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10-20cm로 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으로 되지만 가운데는 편형하게 된다. 표면은 습기가 있으면 끈적기가 있고 매끄러우며 갈색, 적갈색, 황갈색, 황토색이다. 살은 두껍고 백색이나 표피 밑은 적색인데 공기와 접촉하여도 청색으로 변하지 않는다. 관은 올린관공이고 백색에서 황색으로 되고 나중에 암녹색으로 ..

버섯, 균류 2022.09.11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갓 표면이 처음에는 담황색이나 차츰 크고 작은 자주색 반문이 생기고 갓 끝은 파도형이다. 여름과 가을에 침엽수나 활엽수림 내 지상에 무리지어 자란다. 식용 가능한 버섯이다. 밀양 백운산 ●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갓은 40~90mm로 처음에는 평반구형이나 차차 가운데가 오목한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분말상이며, 습하면 점성이 있고, 처음에는 담황색이나 차츰 자주색의 크고 작은 반문이 생기며, 갓 끝은 파도형이다. 조직은 백색이고 견고하며, 냉이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짧은 내린형 또는 끝붙은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담황색이다. 대는 40~100×10~20mm로 기부 쪽이 가늘고, 백색 내지 담황색 바탕에 담자홍색을 띠며, 미세한 분말상이다.

버섯, 균류 2022.09.11

흰주름버섯 Agaricus arvensis

자실체와 자루는 흰색 또는 크림흰색으로 손에 닿으면 황변하며, 주름살은 떨어진형으로 아주 빽빽하고 백색~회홍색~흑갈색으로 변한다. 식용, 약용하며 항암 성분이 있다. 숲속 혼합림 또는 대밭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나는데 균환을 만들기도 한다. 밀양 백운산 ● 흰주름버섯 Agaricus arvensis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주름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8~20cm로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며 백색이다. 가장자리에 턱받이의 인편이 붙어 있다. 살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떨어진 주름살로 처음에는 백색이나 회홍색을 거쳐 자색의 흑갈색으로 되며 빽빽하게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2~9cm, 굵기는 1~2cm로 원통형이며 아래가 부풀어 있다. 표면은 백색이나 손으로 만지면 백황색(살색)으로 되고 세로로 잘 갈라진다. ..

버섯, 균류 2022.09.11

호두산그물버섯 Xerocomus hortonii

갓은 적갈색으로 요철이 풍부한 주름이 호두 표면과 비슷하며 상처에도 변색하지 않는다. 자루는 아래가 뚜거운 곤봉형이며 담황색이다. 식용 버섯이다. '홀트껄껄이그물버섯' 또는 '점껄껄이그물버섯'으로 불리며 껄껄이그물버섯속으로 분류했으나(Leccinum hortonii), 지금은 산그물버섯속으로 재배치되었다. 여름~가을 참나무류가 많은 활엽수 또는 침엽수림의 땅에 홀로 또는 몇 개씩 난다. 밀양 백운산 ● 호두산그물버섯 Xerocomus hortonii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산그물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8cm로 볼록렌즈형이며 표면은 황토색, 연한 갈색, 암갈색 등이고 끈적기가 없으며 주름 모양의 융기가 뚜렷하다. 살은 단단하고 황백색이다. 관은 자루 주위에서 조금 들어가 있고 길이 약 5mm로 황색이며..

버섯, 균류 2022.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