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0 6

뽕나무버섯 Armillaria mellea

대모산 정상 부근 가파른 언덕 허리를 두르는 등산로, 태풍이 몰고온 밧물이 질척거리는 풀밭에 작은 버섯들이 무리를 이루고 자라나고 있다. 해거름에 흐릿한 눈으로 볼 때는 미치광이버섯 유균인가 싶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뽕나무버섯 어린 개체들이다. 이렇게 진 땅에 무더기로 자라는 어린 개체들은 처음 본다. 식용 버섯으로 '가다발버섯', '글쿠버섯', '개암버섯'이라고도 한다. 난(蘭) 종류에 내생균근을 형성하므로 천마 재배에 중요한 버섯이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 뽕나무버섯 Armillaria mellea ↘ 주름버섯목 뽕나무버섯과 뽕나무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5cm로 처음에 반구형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나 가운데는 조금 오목해진다. 표면은 황갈색 또는 갈색인데 가운데에는 암색의 미세..

버섯, 균류 2022.09.20

갈색끈적젖버섯(갈색끈적털젖버섯) Lactifluus luteolus

젖버섯속에 고유한 고리 무늬가 없고 언뜻 붉은 색 계통의 무당버섯처럼 보이는데, 갓 아랫면을 살펴 보면 주름살에 갈색 무늬가 보이고 건드리기만 해도 흰 젖이 분출하고 시간이 지나며 갈변한다. 살은 심하게 매운 맛이 난다. '비로도젖버섯' '치마털젖버섯'이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젖버섯속(Lactarius)에서 털젖버섯속(Lactifluus)으로 변경된 모양이다. 여름~가을에 활엽수림 속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라거나 한 개씩 자란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 갈색끈적젖버섯 Lactifluus luteolu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털젖버섯속 균모는 지름 5~8(10)cm, 둥근 산 모양이다가 거의 편평하게 펴지고 중앙부가 오목해진다. 표면은 점성이 없고 미세한 비로드상이며 방사상으로..

버섯, 균류 2022.09.20

갈황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junonius(Gymnopilus spectabilis)

포도버섯과 미치광이버섯속으로 신경 계통에 자극을 주어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 독버섯이다. 맹독성은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지만 많은 양을 먹으면 체질에 따라 위험해질 수 있다고 한다. '웃음독벗은갓버섯'이라는 별칭처럼 신경 계통에 자극을 주어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데 즐겁거나 불안, 갑작스런 웃음, 환각, 인지 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고 한다. 최근 연구에서 이 버섯에서 폐암 세포와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물질이 발견되었다. 여름~가을 활엽수림의 고사목 그루터기 주위 또는 살아 있는 나무 뿌리 주위에 뭉처서 발생한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일주일 뒤 변화한 모습 ● 갈황색미치광이버섯 Gymnopilus spectabilis ↘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미치광이버섯속..

버섯, 균류 2022.09.20

민뿌리버섯 Heterobasidion ecrustosum

리기다소나무가 많은 이 산에서 가끔씩 만나게 되는 이 버섯, 주위에 아까시나무나 신갈나무 밑둥치에 붙어서 흔하게 자라는 아까시흰구멍버섯(아까시재목버섯)과 윗면이 아주 흡사한 모습이다. 자실층 구멍이 비교적 크게 나타나고 관공의 두께는 7mm에 이른다. 뿌리버섯과 뿌리버섯속의 버섯이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 민뿌리버섯 Heterobasidion ecrustosum ↘ 무당버섯목 뿌리버섯과 뿌리버섯속 자실체는 배착성 또는 반배착성의 반원형 갓을 형성한다. 폭은 6cm 내외이며 두께는 2~3cm에 이른다. 표면은 밋밋하고 흰색에서 점차 짙은 갈색의 환(環) 무늬가 나타난다. 자실층은 구멍형으로 2~3/mm, 관공의 두께는 1~7mm에 이른다. 균사체계는 이균사형으로 꺾쇠연결을 가지지 않는 ..

버섯, 균류 2022.09.20

절구무당버섯아재비 Russula subnigricans

갓이나 넓고 두꺼운 주름살이 절구버섯R. nigricans)과 매우 비슷하지만, 상처 시 적색으로 변한 후 회색으로 변하지 않는 점으로 구별된다. '무변색무당버섯', '절구버섯아재비'로 불리기도 한다. 식용 가능한 절구버섯과 달리 독버섯이다. 아마톡신계열의 독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중독 증상은 버섯 섭취 후 보통 10~12시간 정도에 갑자기 복통을 동반하며 오심, 구토, 출혈성 설사가 나타남. 버섯 섭취 후 3~4일이 경과 후 황달, 의식장애 등의 간부전증 징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사망률이 상승한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100분쯤 지난 뒤에도 아래처럼 변색이 거의 없다. ● 절구무당버섯아재비 Russula subnigrican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서섯과 무당버섯속 갓은 ..

버섯, 균류 2022.09.20

붉은갓주름버섯 Agaricus subrufescens

자실체 조직은 백색이고 연하고 변색하지 않지만, 자실층은 백색에서 홍색을 거쳐 검은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초콜릿색 인편으로 덮여 있으며 굽었고 기부는 부풀고 속은 차 있다. 여름~가을에 낙엽의 흙 속에 단생 또는 군생한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 붉은갓주름버섯 Agaricus subrufescens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주름버섯속 갓은 크기 5.0-15.0cm로, 반구형에서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에는 비단실 모양의 섬유가 덮여 있지만 후에 심하게 압착된 연한 초콜릿색의 섬유상 인편이 찢어지면서 거친 면이 들어난다. 주름살은 담회홍색에서 흑갈색이 되며, 주름의 폭은 빽빽하고, 대에 끝붙은형이다. 대는 크기 6.0-15.0×1.0-1.5cm로 원통형이다. 밑동은 구근상으로 부풀어 있다..

버섯, 균류 2022.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