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1 2

넓은솔버섯(큰솔버섯) Megacollybia platyphylla

어두운 갈색 갓에 방사상 섬유 무늬 줄이 나타나는 독특한 버섯이다. 지금까지 큰솔버섯 한 종으로 기록되었던 것이 큰솔버섯속은 국내에 3~4종으로 분리 기록되고 있다. 그 중 기본종인 큰솔버섯이 국내에 존재하는지 여부도 분명하지 않다. 종 분류가 명확하게 되기까지는 일단 큰솔버섯으로 기록해 두기로 한다. 식용 버섯이라는 기록도 있지만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독버섯이라는 기록도 있다. 여름~가을에 활엽수의 부식토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자란다. 송이버섯과에서 낙엽버섯과로 재배치되었다. '넓은잎애기버섯', '넓은주름긴뿌리버섯', '넓은주름버섯'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022. 09. 07. 서울 대모산 ● 큰솔버섯 Megacollybia platyphylla ↘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큰솔버섯속 갓은 5~10..

버섯, 균류 2022.09.21

계단겨우살이버섯 Coltricia monagnei var. greenei

산 중턱에 난 등산로 빈터에서 자라난 버섯이다. 작은 계곡 가까운 곳이라 습기가 있는 땅 위에는 현사시나무에서 떨어진 낙엽이 뒹굴고 있다. 겨우살이버섯속으로 갓 아랫면이 계단처럼 층층으로 되어 있어서 계단겨우살이버섯이라 한다. 이 장소에서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만났지만 오로지 한 개체만 만날 정도로 만나기 쉽지 않은 버섯이다. 2022. 09. 07. 서울 ● 계단겨우살이버섯 Coltricia monagnei var. greenei ↘ 소나무비늘버섯목 소나무비늘버섯과 겨우살이버섯속 균모는 지름 4~10cm, 중앙부 두께는 2cm 정도. 원추형-약간 편평한 형이다. 표면은 녹슨 갈색-밤갈색, 통상 비로드상 털이 덮여 있으나 간혹 없는 것도 있다. 완만한 기복 요철이 있고 평탄하지 않으며 폭이 넓은 테 무늬..

버섯, 균류 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