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6 3

노란대망그물버섯 Retiboletus ornatipes

망그물버섯속의 버섯으로, 갓 표면은 점성이 없고 약간 비로드상이며 올리브 암갈색에서 황색을 띤 갈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황색에 거의 전면에 융기된 그물눈이 있으며 밑동은 흰색의 균사가 덮여 있다. 참나무류 등 활엽수림의 땅에 난다. 2022. 08. 27. 서울대모산 ● 노란대망그물버섯 Retiboletus ornatipes | ornate-stalked bolete, goldstalk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망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4.5~8cm, 둥근 산 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후에 가장자리가 치켜 올라가고 중앙이 오목해진다. 표면은 점성이 없고 약간 비로드상이며 어릴 때는 올리브 암갈색, 이어서 곧 올리브색-황색을 띤 갈색이 된다. 살은 단단하고 황색, 절단하면 천천히 녹황색이 되나 청변..

버섯, 균류 2022.09.06

잔나비불로초 Ganoderma applanatum

편평한 반원형 또는 말굽형 갓 지름이 5~50cm 정도이고 두께가 2~5cm로 매년 성장하는 다년생의 구멍장이버섯이다. 갓 표면은 울퉁불퉁한 각피로 덮여 있으며, 동심원상 줄무늬가 있으며 황갈색 또는 회갈색을 띤다. 북한명은 넙적떡다리버섯이며, 원숭이들이 버섯 위에 걸터 앉을 정도로 크다고 '잔나비걸상'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부르기도 하였다. 2022. 08. 27. 서울 대모산 ● 잔나비불로초 Ganoderma applanatum ↘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 불로초속 자실체는 반원형에서 선반형, 말굽형으로 지름은 10~50cm, 두께 5~15cm 이다. 갓의 윗면은 단단하고 어린 시기에는 밝은 적갈색을 띠며 성숙하면 회갈색에서 회백색으로 고리홈이 있다. 종종 갈색의 포자로 덮여 있고, 가장자리는 흰색이다...

버섯, 균류 2022.09.06

피젖버섯 Lactarius akahatsu

민가 주변 작은 공원 소나무 아래에서 만난 젖버섯속의 작은 버섯, 갓 윗면은 약간 희미하지만 전체가 황적색을 띠고 있다. 식용 버섯이라 한다. 여름과 가을에 저지대 소나무 숲 땅에 무리지어 자란다. 2022. 08. 27. 서울 대모산 아래 솔밭 ● 피젖버섯 Lactarius akahatsu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젖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5-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편평형을 거쳐 술잔 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끈적기가 조금 있고 등황색 또는 황적색이며 희미한 고리 무늬가 있으며 매끄럽다. 살은 백색이고 연한 녹색으로 변색하며 젖은 미량 분비되고 등홍색인데 공기에 닿으면 남녹색으로 된다. 주름살은 내린 주름살로 균모와 같은 색이나 상처를 입으면 남녹색으로 되며 2분지되어 있다. 자루의 길이는 3-5cm..

버섯, 균류 202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