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4 15

색시졸각버섯 Laccaria vinaceoavellanea

자실체가 전체적으로 바랜 살구색을 띠고 마르면 색이 연해진다. 버섯 갓은 지름 4~8cm로 가운데가 파여 있고 방사상의 주름 또는 줄무늬 홈이 있다. 버섯 대는 질기고 표면에 세로로 줄무늬가 있다. 졸각버섯은 갓 지름이 3㎝에 못 미치는 작은 버섯, 갓 지름이 5㎝ 이상 자라는 색시졸각버섯은 다른 졸각버섯류에 비해 크기가 다소 큰 덕분에 인기가 높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숲속이나 등산로변의 맨땅에 무리지어 자란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 색시졸각버섯 Laccaria vinaceoavellanea ↘ 주름버섯목 졸각버섯과 졸각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6cm에 중앙은 들어가서 배꼽 모양이고 퇴색한 살구색 또는 살색, 연한 황갈색이며 살은 얇다. 가장자리에 방사상의 주름무늬 홈선이 있다. 주름..

버섯, 균류 2022.09.04

붉은점박이광대버섯 Amanita rubescens

마귀광대버섯과 비슷한 모습이나, 갓과 자루가 적갈색을 띠고 갓 변두리에 주름살이 전혀 보이지 않는 점이 구별되는 특징이다.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침엽수 또는 활엽수림의 땅 위에 단생 또는 산생한다. 식용버섯이지만 생식하면 중독된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 붉은점박이광대버섯 Amanita rubescens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6-18cm로 둥근 산모양을 거쳐 차차 편평하게 되며 가장자리가 위로 올라간다. 표면은 적갈색에서 회백색 또는 연한 갈색으로 되고, 가루 모양인 외피막의 파편이 붙는다. 살은 백색인데 상처를 입으면 적갈색으로 변색한다. 주름살은 끝붙은 주름살로 백색이나 적갈색의 얼룩이 생긴다. 자루의 길이는 8-24cm이고 굵기는 0.6-2.5cm로 연..

버섯, 균류 2022.09.04

거친껄껄이그물버섯 Leccinum scabrum

갓 표면은 회백색~황갈색으로 살은 백색이나 공기에 닿으면 분홍색(자루 위쪽은 청색)이 된다. 관공은 회백색~회갈색으로 자루는 위쪽이 가늘고 회백색 바탕에 흑색의 세로로 늘어선 작은 인편으로 덮여 있다. 비슷한 비늘모래그물버섯(Leccinellum pseudoscabrum=Leccinum pseudoscabrum)은 갓 표면에 요철이 있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활엽수림의 땅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나며 식물과 공생생활을 한다. 식용 버섯이나 생식하면 중독된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 거친껄껄이그물버섯 Leccinum scabrum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껄껄이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5~6cm로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차차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습기가 있을 때는 끈적임이 있고, 마..

버섯, 균류 2022.09.04

홍릉낙엽버섯 Marasmius brunneospermus

소형 버섯이나 지름 8cm에 이를 정도로 큰 버섯도 발견된다. 갓은 크림색에서 갈색으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는데, 건조하면 굴곡이 생긴다. 주름살은 희고 매우 넓다. 담갈색 대는 가늘고 길며 질긴데 기부에 솜털 같은 균사가 있다. 부생성 버섯으로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나 낙엽송 낙엽층이나 유기물층에서 주로 발생한다. 식용 버섯으로 맛과 향이 좋다 한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홍릉낙엽버섯 Marasmius brunneospermus ↘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낙엽버섯속 혼합림에서 단생 또는 산생한다. 갓 지름은 1.0-5.0cm의 크기로, 반구형이었다가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크림색에서 짙은 갈색이 되며, 건조하면 굴곡이 생긴다. 가..

버섯, 균류 2022.09.04

녹슨쓴맛그물버섯(임시명) Tylopilus alkalixanthus

쓴맛그물버섯속의 버섯으로 여름에서 가을까지 혼효림의 땅에 홀로 또는 무리지어 자란다. 식독 불명 서울 대모산 ● 녹슨쓴맛그물버섯 Tylopilus alkalixanthus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쓴맛그물버섯속 갓은 크기 4~9㎝ 정도로 어릴 때는 반원 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건조하고 어릴 때 벨벳 같은 질감이다가 오래되면 매끄러워지고, 어릴 때는 흑갈색에서 점차 회갈색~ 황갈색으로 변해가고 부분적으로 밝은 색을 띠기도 하며, 붓으로 그은 듯한 무늬가 있을 때도 있다. 살은 백색으로 쓴맛과 단맛이 약간 있으며, 상처가 나면 연한 홍색으로 변한다. 관공은 백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해가며 대에 끝에 붙은 모양에서 홈파진 모양으로 되고, 구멍은 원형~다각형이며, 구멍의 밀도(간격..

버섯, 균류 2022.09.04

尹, 세계 주요 정상 중 지지율 18% ‘꼴찌’

尹대통령, 세계 주요 정상 중 26일 연속 지지율 ‘꼴찌’…최저 18%까지 뚝 헤럴드경제 2022.09.01 8월 24~30일 조사서 尹 지지율 20%로 공동 꼴찌 지지 안해 무려 72% 지지율 20%선 회복 붕괴 반복하며 고착화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미국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가 실시한 세계 22개 주요국 지도자 지지율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8월 내내 치열한 탈(脫)꼴찌 다툼을 벌이고 있다. 특히 지난달 5일 이후부터 조사가 진행된 지난달 30일까지 26일간은 줄곧 꼴찌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尹, 지지율 20%로 공동 꼴찌, 지지 안해 무려 72% 1일 모닝컨설트가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22개국 지도자의 ‘현재 지지율(Current Approval Ratings)’에 따르면 윤 ..

노란대망그물버섯 Retiboletus ornatipes

여름~가을에 참나무류 등 활엽수림의 땅에 나는 망그물버섯속의 버섯이다. 갓 표면은 약간 비로드 상이며 올리브 암갈색이고 갓 밑면과 자루는 황색인데, 자루에는 융기된 그물눈이 발달해 있다. 자루 밑동은 흰균사가 덮여 있는데 상처를 입으면 등황색으로 변한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 노란대망그물버섯 Retiboletus ornatipes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망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4.5~8cm, 둥근 산 모양이다가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후에 가장자리가 치켜 올라가고 중앙이 오목해진다. 표면은 점성이 없고 약간 비로드상이며 어릴 때는 올리브 암갈색, 이어서 곧 올리브색-황색을 띤 갈색이 된다. 살은 단단하고 황색, 절단하면 천천히 녹황색이 되나 청변하지는 않는다. 관공의 구멍은 소형으로..

버섯, 균류 2022.09.04

노란길민그물버섯 Phylloporus bellus

여름~가을에 참나무류 숲이나 소나무와의 혼효림에 하나씩 또는 무리지어 나는 버섯이다. 갓 밑면은 노랗고 주름살 모양인데, 그물버섯과 민그물버섯속의 버섯이다. 두산백과나 조덕현의 도감에서는 식용이라고 하는데, 국립수목원 '독버섯 바로 알기'에서는 "위장 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버섯"이라고 하여 "버섯을 섭취 후 수십분 내에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 4시간 이내에 증상이 감소하다가 수일 이내에 회복된다. 중독 증상은 설사, 구토, 복통 등을 보이며, 다량을 복용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그 원인 성분은 다양하며 콜린, 나에마톨린, 람프테롤 글리지신 등이 있으며, 독소가 동정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라고 기재하여 상반된 정보를 보이고 있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주변에 무리지어 있는 버섯 노..

버섯, 균류 2022.09.04

족제비눈물버섯 Psathyrella candolliana

'울타리버섯'이라고도 한다.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 그루터와 말라죽은 줄기 그 부근의 땅 위에 군생한다. 먹물버섯과에서 눈물버섯과로 이속되었다. 먹는 버섯이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어린 족제비눈물버섯 노화하는 족제비눈물버섯 ● 족제비눈물버섯 Psathyrella candolliana ↘ 주름버섯목 눈물버섯과 눈물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7cm로 종 모양에서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연한 황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며 가장자리는 탁한 갈색이다. 살은 얇고 부서지기 쉽다. 주름살은 올린 또는 바른 주름살이며 백색에서 연한 홍자색을 거쳐 자갈색으로 변색하고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4-8cm이고 굵기는 4-8mm로 백색이며 속은 비어 있고 내피막은 가장자리에 파편이 붙어 있다가 곧 떨어진다.

버섯, 균류 2022.09.04

흰돌기광대버섯(갈색가시광대버섯) Amanita hongoi

여름~가을에 신갈나무 등 활엽수림의 땅에 단생하는 광대버섯속의 버섯이다. 흰가시광대버섯(Amanita virgineoides)과 아주 유사하나 갓 표면과 자루에는 유백색에서 연한 황갈색-연한 갈색이고 뾰족한 사마귀 반점이 덮여 있어 '갈색가시광대버섯'이라 부르기도 한다. 학명을 Amanita echinocephala로 쓰기도 한다. 식용버섯이다. 2022. 08. 26. 서울 대모산 ● 흰돌기광대버섯 Amanita hongoi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5~17cm의 중형-대형으로 처음에 반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평평하게 펴지며 중앙부가 약간 볼록하다. 표면은 유백색에서 연한 황갈색-연한 갈색으로 되고 다수의 끝이 추 모양의 뾰족한 사마귀 반점(외피막의 파편, 높이는 2~3..

버섯, 균류 2022.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