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2

갈변흰무당버섯(흰무당버섯아재비) Russula japonica

대모산 정상 부근 등산로 주변에서 발견한 버섯으로, 만져보니 마치 분필을 만지는 것처럼 단단하고 딱딱한 육질이 느껴진다. 버섯 주름살이 갈색으로 변색한 모습이 눈에 띄는데, '갈변흰무당버섯'이라는 이름은 이에서 유래한 듯하다. 부드럽고 쫄깃한 흰무당버섯에 비해 딱딱한 버섯으로 '흰무당버섯아재비'라는 이름으로도 널리 불린다.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독버섯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메스꺼움, 복통, 구토, 심한 설사 버섯을 섭취 후 수십 분 내에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 4시간 이내에 증상이 감소하다가 수일 이내에 회복된다. 어떤 글('kisti 버섯사전')에서는 '먹는 버섯'이라 기록하고 있다. 2022. 08. 24. 서울 대모산 ● 흰무당버섯아재비 Russula japonic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

버섯, 균류 2022.08.27

음란주름버섯 Agaricus impudicus

갓 주름은 백색에서 갈색으로 되었다가 흑갈색으로 변한다. 상처를 받으면 포도주 같은 분홍색이 된다. 여름에 대밭의 부식토에 단생 또는 군생하므로 '대밭주름버섯'이라고도 한다. 진갈색주름버섯, 숲주름버섯 등과 아주 유사하여 구별이 어렵다. 식용 버섯이다. 2022. 08. 24. 서울 대모산 ● 음란주름버섯 Agaricus impudicus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주름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5~16cm로 처음 종 모양에서 편평한 모양으로 된다. 중앙을 중심으로 백색의 인편이 밀포한다. 자색의 흑갈색 또는 자색의 황갈색이다. 가끔 턱받이의 막질이 부착하기도 한다. 살은 얇고 백색이며 자루 위쪽의 살은 분홍색으로 약간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홈파진 주름살로 폭이 0.15~0.6cm이고 밀생하며 처음 백색에서 ..

버섯, 균류 2022.08.27

진황색난버섯 Pluteus variabilicolor

능선길을 따라 난 등산로 주변 목재 더미 아래에서 샛노란 버섯들이 무리로 자라고 있다. 작년에 이곳에서 보았던 금빛비늘버섯인가 싶어 다가서서 살펴보니 비늘버섯의 특징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뒤집어서 주름살과 자루를 보니 난버섯속의 특징이 보인다. 국명이 없어 개인적으로 '금빛난버섯'으로 작명해 두었는데, '진황색난버섯'으로 새 이름을 얻은 모양이라 수정한다. 2022. 08. 24. 서울 ● 진황색난버섯 Pluteus variabilicolor ↘ 주름버섯목 난버섯과 난버섯속 갓 중앙이 돌출하고 불규칙한 주름이 많으며, 습할 때는 가장자리에 방사상의 선이 나타난다. 살 조직은 연한 노란색~노란색~주황색으로 변한다. 주름살은 흰색에서 연한 분홍색으로 변해가고, 자루에서 떨어져 붙은 모양이며, 주름살 간격은..

버섯, 균류 2022.08.27

암회색광대버섯아재비 Amanita pseudoporphyria

암회색광대버섯아재비의 갓 지름이 7~11cm 정도라는 기재문에 비해 15cm 정도로 대형이다. 2022. 08. 24. 서울 대모산 ● 암회색광대버섯아재비 Amanita pseudoporphyri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11cm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며 가운데가 약간 오목하다. 표면은 끈적기가 약간 있고 회색 또는 갈회색인데 외피막의 파편이 있다. 살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의 끝 붙은 주름살이며 가장자리는 가루 또는 솜털 모양인데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5-12cm이고 굵기는 6-18mm로 하부는 부풀고 근부는 백색이고 뿌리 모양이며 턱받이의 하부는 인편이 약간 덮여 있고 속은 차 있다. 턱받이는 자루의 상부에 있고 백색의 막질이며 대주머니는 칼집의 주머..

버섯, 균류 2022.08.27

잿빛가루광대버섯 Amanita griseofarinosa

이름 그대로 갓과 자루 표면에는 연한 회색 바탕에 잿빛 가루 물질과 솜 모양의 외피막 조각들이 촘촘하게 덮여 있다. 갓에는 각추상의 사마귀 반점도 생기지만 이내 없어진다. 비를 맞고 나면 이런 가루 물질들이 씻겨 나가 연한 회색의 매끈한 표면이 드러난다. 자루는 속이 꽉 차 있고 회색의 턱받이가 있지만 쉽게 탈락한다. 여름~가을에 참나무 등의 활엽수림의 땅에서 발생하는 광대버섯속의 독버섯이다. 2022. 08. 24. 서울 2023. 08. 17. 서울 ● 잿빛가루광대버섯 Amanita griseofarinos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6.5cm로 처음에 둥근 산 모양에서 거의 평평하게 펴진다. 표면에는 연한 회색 바탕에 회색-암회갈색의 분질물이 있고 솜 모양의 외피막 파편..

버섯, 균류 2022.08.27

검은망그물버섯 Retiboletus nigerrimus

대모산 능선 부근 숲에서 무리로 또는 두어 개 따로 자라는 까만 버섯을 처음으로 보고 다른 균에 감염되어 변색한 버섯이겠구나, 생각했다. 그런데도 무늬가 또렷하고 색감이 예뻐 사진을 찍고 버섯 사이트에 문의하였는데 답이 나오지 않는다. 열흘쯤 지난 뒤 그물버섯속을 촘촘히 살펴보다가 검은망그물버섯이라는 걸 발견하고 무릎을 친다. 이런 버섯이 있었다니! 여름부터 가을까지 참나무류 등 활엽수림의 땅에 자라는 망그물버섯속의 버섯이다. 국생정에서는 쓴맛그물버섯속으로 학명을 Tylopilus nigerrimus로 표기하고 있다. 2022. 08. 22. 서울 대모산 2022. 08. 24. 서울 대모산 ● 검은망그물버섯 Retiboletus nigerrimus ↘ 그물버섯목 그물버섯과 망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6~..

버섯, 균류 2022.08.26

흰돌기광대버섯(갈색가시광대버섯) Amanita echinocephala

2022. 08. 22. 서울 대모산 ● 흰돌기광대버섯 Amanita echinocephala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7-20cm이고 아구형, 반구형, 원추형을 거쳐 편평해지거나 가운데가 조금 오목하다. 표면은 백색 또는 황갈색이고 큰 피라미드형 사마귀로 덮여 있으며 껍질이 가장자리로부터 벗겨지고 가장자리는 내피막의 흔적이 솜털로 남아 있다. 살은 백색이며 연하다. 주름살은 끝 붙은 주름살 또는 바른 주름살로 크림색이고 솜털로 덮여 있고 황색 또는 청록색으로 변하며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10-15cm이고 굵기는 2-3cm로 단단하고 상하가 가늘다. 턱받이는 크고 막질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포자의 크기는 9-12×8-11㎛이고 황백색의 타원형이고 매끄러우며 아미로이드 반..

버섯, 균류 2022.08.23

신갈나무의 아까시흰구멍버섯 Perenniporia fraxinea

아까시나무 줄기 아랫부분에 흔하게 착생하는 버섯으로 '아까시재목버섯'이라고 많이 부른다. 항암 성분인 렉틴 등이 있어 약용 버섯으로 '장수버섯'이란 이름으로 유통되기도 한다. 아까시나무만이 아니라 참나무 등 활엽수의 산나무에 1년 내내 군생하는 목재부후균으로 백색부후를 일으킨다. 특히 신갈나무 밑둥 삼재에 심각한 부후를 일으켜 거센 바람이 불 때 크게 자란 나무들을 쓰러지게 하는 버섯으로 보인다. 균모의 지름은 5-20㎝이고 두께는 0.5-1.5㎝로 표면은 회갈색, 적갈색, 흑갈색이며 주변은 황색, 동심상의 고리 무늬가 있기도 하며 표면은 매끄럽다. 2022. 08. 22. 서울 대모산 2022. 08. 24. 서울 대모산 ● 아까시흰구멍버섯 Perenniporia fraxinea(Fomitella fr..

버섯, 균류 2022.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