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3 7

젖비단그물버섯 Suillus granulatus

싱싱한 버섯이어서 건드리자 갓 밑면에서 흰 유액이 방울방울 샘솟아 나온다. 비단그물버섯속으로 갓은 밤갈색인데 습기가 있을 때는 끈적기가 있고 마르면 황색으로 된다. 식용 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소나무숲 땅에 군생한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젖비단그물버섯 Suillus granulatus ↘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10cm로 반구형에서 둥근산 모양을 거쳐 거의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밤갈색인데 습기가 있을 때는 심한 끈적기가 있으나 나중에 마르면 황색으로 된다. 살은 연하고 황백색 또는 황색이다. 관은 선황색이며 황백색의 유액을 분비하는 성질이 있고 나중에 황갈색으로 된다. 자루의 길이는 5-6cm이고 굵기는 7-18mm로 황색 바탕에 갈색의 ..

버섯, 균류 2022.09.13

대줄무늬꽃애기버섯 Gymnopus polygrammus

밀꽃애기버섯과 같이 낙엽버섯과로부터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으로 재배치되었다. 여름~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줄기, 가지, 그루터기 위에 무리지어 자란다. 식독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대줄무늬꽃애기버섯 Gymnopus polygrammus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 갓 크기 2-5cm 정도로 어릴 때는 가운데가 볼록한 반원 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되는데 가운데가 볼록해서 완전히 퍼지기는 어렵다. 갓 표면은 습하거나 어릴 때 적갈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해가는데 가운데는 진하고 가장자리는 연하며 어릴 때는 면이 고르나 성장하면서 주름살 모양에 따라 전체적으로 방사상의 요철과 줄무늬 선이 생기고 가장자리는 오래되면 심하게 물결 모양을 이룬다. 마르..

버섯, 균류 2022.09.13

회갈색무당버섯 Russula sororia

갓은 담회갈색으로 가운데가 진하고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리며 줄무늬 홈선이 있고, 홈선의 언저리는 알갱이 모양의 요철이 있다. 황색깔때기무당버섯, 달팽이무당버섯과 유사하다. 여름~가을에 공원이나 정원의 나무 밑 습한 땅, 숲속, 길가 등에 군생 또는 단생한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회갈색무당버섯 Russula sorori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균모는 지름 3~6(9)cm,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점차 넓은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한 모양이 된다. 중앙이 오목해지면서 얕은 깔때기형이 되기도 한다. 표면은 습할 때 점성이 있고 담회갈색이며 가운데가 진하다.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리며 분명한 줄무늬 홈선이 있고, 홈선의 언저리에는 알갱이 모양으로 요철이 있다. 살은 ..

버섯, 균류 2022.09.13

조각무당버섯 Russula vesca

살은 치밀하며, 표면은 갈색빛을 띤 살구색 또는 자주색이고 축축해지면 끈적거림이 조금 생긴다. 갓 주변으로 주름살이 보인다. 먹는 버섯이다. 여름~가을 활엽수림 내 땅 위에 홀로 또는 무리를 이루어 난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조각무당버섯 Russula vesc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균모는 지금 6~7㎝로 호빵형을 거쳐 중앙부가 조금 오목해진다. 표면은 습하면 끈기가 약간 있고 갈살색~포도주색, 주변부는 매끄러우나 알맹이 모양의 선을 다소 나타낸다. 표피는 주변부의 살에서 떨어져 백색 바탕을 나타낸다. 살은 백색이며 치밀하고 맛과 냄새는 없다. 주름살은 바른~내린 주름살로 백색, 서로 맥으로 연결하며 밀생한다. 자루는 길이 3~4㎝로 백색~살색, 표면에 주름 모양의 세..

버섯, 균류 2022.09.13

긴꼬리버섯(민긴뿌리버섯) Xerula radicata => Hymenopellis radicata

연한 밤색 또는 잿빛 밤색의 갓에 버섯 자루는 곧고 질긴 섬유질이며 밑부분은 부풀었다가 다시 긴 뿌리가 되어 무려 최대 35cm까지 깊이 들어가는 독특한 형태의 버섯이다. 여름~가을에 숲속이나 대나무밭 등 땅이나 썩은 나무에 단생한다. 식용 버섯이다. '긴뿌리버섯' 또는 '민긴뿌리버섯' 등으로 불려왔던 버섯으로 송이과에서 뽕나무버섯과로 재배치되었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긴뿌리버섯 Oudemansiella radicata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긴뿌리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해지나 가운데 부분은 볼록하게 돌출한다. 표면은 연한 갈색 또는 연한 회갈색인데 심한 주름이 있으며 습기가 있으면 끈적기를 나타낸다. 살은 얇고 회갈색 또는 백색이다. 주름살..

버섯, 균류 2022.09.13

밀꽃애기버섯(애기밀버섯, 밀애기버섯) Gymnopus confluens

송이과 애기버섯속으로 분류되었으나 낙엽버섯과 밀버섯속으로, 또 최근에는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으로 재분류되고 있다. '애기밀버섯' '밀애기버섯'으로 불리기도 하며, 북한명은 '나도락엽버섯'이다. 여름~가을에 침엽수림 또는 활엽수림, 혼합림의 땅 또는 낙엽 사이에 무리를 지어 자라거나 뭉쳐서 자란다. 2022. 09. 01.서울 대모산 ● 밀꽃애기버섯 Gymnopus confluens ↘ 주름버섯목 솔밭버섯과 꽃애기버섯속 갓은 2.5~5cm이며, 처음에는 평반구형이나 차차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평활하고 적갈색이며, 중앙부는 처음에는 짙은 색이나 차차 퇴색하여 담황색~담회갈색이 된다. 주름살은 끝붙은형이고 빽빽하며, 갓과 같은 색이다. 대는 2.5~9×0.1~0.4cm로 성장하면서 차차 속이 비고, 때..

버섯, 균류 2022.09.13

청머루무당버섯 Russula cyanoxantha

'색깔이갓버섯'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혼합림 또는 활엽수림 안의 땅에 널려나거나 무리로 나며 소나무와 참나무 등에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식용 버섯이다. 2022. 09. 01. 서울 대모산 ● 청머루무당버섯 Russula cyanoxanth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버섯갓은 처음에는 만두 모양이나 후에 편평하게 펴지고 가운데 부분은 오므라든다. 마지막에는 거의 깔때기 모양으로 된다. 갓의 직경은 5~15cm이며 겉면은 물기가 있을 때에는 좀 껍진껍진하다. 살은 변화가 심하며 자색, 연한 자색, 풀색, 누런 풀색 등이 혼합될 때가 많으며 또한 단색인 경우도 있다. 후에 자색빛이 나는 풀색 반점이 불규칙적으로 생기고 마지막에는 진한 풀색으로 된다. 변두리는 날카롭고 처음에..

버섯, 균류 2022.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