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4 5

뽕나무버섯 Armillaria mellea

활엽수나 침엽수의 그루터기, 또는 땅에 나는 송이과(뽕나무버섯과)의 버섯이다. 갓은 담황갈색으로 중앙에 어두운 돌기상 비늘조각이 있고 턱받이는 막질로 일찍 탈락한다. 식용 버섯으로 '가다발버섯', '글쿠버섯', '개암버섯', '꿀버섯'이라고도 한다. 난(蘭) 종류에 내생균근을 형성하므로 천마 재배에 중요한 버섯이다. 봄~가을에 활엽수와 침엽수의 그루터기나 죽은 가지 또는 살아 있는 나무 밑에 군생 또는 속생하는 목재부후균으로 균근을 형성한다. 2022. 09. 10. 서울 대모산 ● 뽕나무버섯 Armillaria mellea ↘ 주름버섯목 뽕나무버섯과 뽕나무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5cm로 처음에 반구형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나 가운데는 조금 오목해진다. 표면은 황갈색 또는 갈색인데 가운데에는 암색의 미..

버섯, 균류 2022.09.24

거친털젖버섯(임시명) Lactarius atlanticus

그늘이 짙은 마른 골짜기에서 처음으로 만나 관찰하게 된 붉은 색의 작은 버섯은 뜻밖에도 젖버섯속이다. 유액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며칠 뒤에 다른 곳에서 또 만나 유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식독 불명. 활엽수림 또는 혼합림의 땅에서 무리를 짓거나 흩어져 자란다. 2022. 09. 10. 서울 대모산 ● 거친털젖버섯(임시명) Lactarius atlanticu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젖버섯속 갓 표면은 적갈색이며 지름 2~ 6 cm 정도로 반구형으로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오른 모양이다. 점차로 편평해지고 깔때기 모양으로 변하지만 가운데는 배꼽 모양을 유지한다. 주름살은 자루에서 길게 내려붙은 모양이며 황갈색에서 짙어지고 자실체 살은 백색으로 자르면 묽은 흰 유액이 나온다. 자루 길이는 3~7cm로 갓 색깔..

버섯, 균류 2022.09.24

검은비늘버섯 Pholiota adiposa

갓 표면은 습하며 점성이 있고 황갈색이며 갓 둘레는 담황색이고 갓 전면에 삼각형의 백색 비늘조각들이 있으며 점차 갈황색이 된다. 북한에서는 '기름비늘갓버섯'이라 부른다고 한다. 식용 버섯으로 활엽수 톱밥으로 인공 재배가 가능하다. 봄~가을에 활엽수의 죽은 가지나 그루터기에 뭉쳐난다. 2022. 09. 10. 서울 대모산 ● 검은비늘버섯 Pholiota adiposa ↘ 주름버섯목 포도버섯과 비늘버섯속 갓은 지름 3~8cm로 어릴 때는 둥근 모양이나 차차 편평하게 펴진다. 갓 표면은 습하며 점성이 있고 황갈색이며, 갓 둘레는 담황색이고 갓 전면에 삼각형의 백색 비늘조각들이 있으며 점차 갈황색이 된다. 가장자리는 처음에는 안쪽으로 말리며 실모양의 갓막이 있다. 주름살은 완전히 붙은 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처음..

버섯, 균류 2022.09.24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 Hypholoma fasciculare

등산로 아래 신나무 밑둥치 근처 맨 땅에서 노란다발이 로제트를 이루고 두 무더기 자라나고 있다. 땅속에 묻혀 있는 나무 줄기에서 자라난 것으로 보인다. 포도버섯과 개암버섯속의 맹독성 버섯이다. 주름은 촘촘하며 처음 유황색에서 올리브 갈색, 암자갈색으로 변한다. 식용 버섯인 개암버섯과 혼동되기 쉬운데, 개암버섯은 가을에 밤나무 그루터기에 군생하며 갓은 적갈색을 띠는 점으로 구별된다. 2022. 09. 10. 서울 대모산 ●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 Hypholoma fasciculare ↘ 주름버섯목 포도버섯과 개암버섯속 갓은 2~6cm의 소형으로 처음에는 반구형~둥근산형이다가 거의 평평해지며, 중앙은 약간 둔하게 돌출된다. 표면은 평활하고, 다소 흡습성이다. 대체로 노랑색을 띠고 중앙부는 짙은 오렌지 갈색..

버섯, 균류 2022.09.24

평원비단그물버섯 Suillus placidus

소나무와 혼합림 산속에서 만난 비단그물버섯속의 버섯. 갓 색깔이 변두리는 노랗고 가운데는 흰빛에 가까운데, 젖비단 같기도 하고 ...다소 헷갈린다. 확인하니 평원비단그물버섯! 갓 표면은 탁한 백색에서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변하고 물에 담그면 그을은 올리브색이 된다. 식용 버섯이다. 여름~가을에 잣나무, 스트로브잣나무 등 오엽송의 땅에 군생 혹은 산생한다. 2022. 09. 09. 서울 대모산 ● 평원비단그물버섯 Suillus placidus ↘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4~8(10)cm로 둥근 산 모양이다가 차차 편평형이 되며, 가운데가 약간 볼록하게 돌출되기도 한다. 표면은 밋밋하고 끈적임이 있으며, 처음에는 흰색이다가 황색 또는 황갈색이 된다. 살은 흰색이다. 관공은 자루에..

버섯, 균류 2022.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