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3 6

불로초(영지) Ganoderma lucidum

불로초과 불로초속의 버섯으로 고대 중국의 · 등에 산삼과 더불어 영약으로 소개되었고 이름도 '영지(靈芝)' 또는 '불로초(不老草)'라 불리어온 약용 버섯이다. 갓과 줄기는 황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옻칠을 한 것처럼 광택이 난다. 갓은 대체로 콩팥 모양이거나 원형인데 간혹 사슴 뿔 모양인 것도 있어 '녹각지(鹿角芝)' 또는 '녹각영지'라고 한다. 자두나무·밤나무·뽕나무·너도밤나무·매화나무 등에 기생한다. 1년생이지만 기온이 연중 따뜻한 곳에서는 여러해살이를 하기도 한다. 2022. 09. 10. 서울 대모산 ● 불로초(영지버섯) Ganoderma lucidum ↘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 불로초속 갓은 콩팥 모양, 반 둥근 모양 또는 둥근 모양에 가깝고 너비는 보통 5~1 5cm이고 두께는 2cm이다. 겉면은..

버섯, 균류 2022.09.23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 Hypholoma fasciculare

지금까지 본 노란다발 중에서 가장 대형인 버섯을 만났다. 작년 가을에 난 곳인데 갓 지름 2~3cm 정도이던 것에 비해 4~6cm이고 자루도 10cm를 넘고 울퉁불퉁 억센 양감과 질감을 보여 준다. 포도버섯과 개암버섯속의 맹독성 버섯이다. 주름은 촘촘하며 처음 유황색에서 올리브 갈색, 암자갈색으로 변한다. 식용 버섯인 개암버섯과 혼동되기 쉬운데, 개암버섯은 가을에 밤나무 그루터기에 군생하며 갓은 적갈색을 띠는 점으로 구별된다. 2022. 09. 09. 서울 대모산 ●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 Hypholoma fasciculare ↘ 주름버섯목 포도버섯과 개암버섯속 갓은 2~6cm의 소형으로 처음에는 반구형~둥근산형이다가 거의 평평해지며, 중앙은 약간 둔하게 돌출된다. 표면은 평활하고, 다소 흡습성이다. ..

버섯, 균류 2022.09.23

조중동, 윤석열 대통령 외교에 "능력부족" "참사" "저자세" 혹평[펌]

조중동, 윤석열 대통령 외교에 "능력부족" "참사" "저자세" 혹평 미디어오늘 2022. 9. 23. 08:41 [아침신문 솎아보기] 한미, 한일 정상간 만남 마무리한 윤 대통령에 비판 일정 변동되고 짧아진 회담에 성과도 회의적…보수신문 사설도 "반성해야" 미국 자이언트스텝으로 환율 1400원 돌파, 러시아 '동원령'에 대규모 시위 [미디어오늘 정민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 외교 가운데 한미, 한일 정상간 만남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많은 언론은 당초 계획보다 짧고 성과를 내지 못한 회담을 비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비속어만 남긴 외교'라는 비판도 나왔다..

띠비늘버섯 Pholiota multicingulata

포도버섯과 비늘버섯속 버섯으로, 갓은 갈색으로 중앙은 어두운 갈색인데 인편이 없어지는 가장자리는 띠 모양을 이룰 때가 많다. 주름살은 붙은형으로 크림색에서 옅은 갈색으로 촘촘한 편이다. 대는 원통형으로 위쪽은 크림색이며 아래쪽은 옅은 갈색이다. 죽은 나무 그루터기나 재목, 가지, 땅에 묻힌 나무에 다발로 나거나 무리를 지어 난다. 2022. 09. 09. 대모산 ● 띠비늘버섯 Pholiota multicingulata ↘ 주름버섯목 포도버섯과 비늘버섯속 갓은 어린 시기에는 종형 또는 평반구형이며 성숙하면 중고편평형으로 지름 1.5~4.5cm이며 표면은 옅은 갈색이며 중앙은 어두운 갈색으로 가는 섬유상의 인편이 있다. 주름살은 붙은형으로 크림색에서 옅은 갈색이다. 대는 원통형으로 길이 2.5~5cm, 지름..

버섯, 균류 2022.09.23

눈빛낙엽버섯 Marasmius nivicola

리기다소나무와 참나무가 어우러진 야산 등성이 아래, 나뭇가지와 낙엽이 쌓인 곳에 무리를 지어 발생하였다. 하얀 갓은 지름 2cm 안팎으로 아주 작고 가장자리에는 방사상의 줄무늬가 드러나 있으며, 주름살은 바른 주름살로 주름살 사이에 연결맥이 있는 특징을 보인다. 여름~가을에 참나무와 소나무 등 침엽수 혼합림 땅이나 나뭇가지에 무리지어, 때로는 홀로 난다. 2000년 일본에서 처음 기록되었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보고되고 있는 종이다. 2022. 09. 09. 서울 ● 눈빛낙엽버섯 Marasmius nivicola ↘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낙엽버섯속 갓 지름 1~4cm이고 반원 모양에서 점차 편평하게 된다. 반투명해 보이는 크림색~흰색이고, 가운데는 연한 회색~갈색을 띠기도 한다. 습할 때 갓 가장자리에..

버섯, 균류 2022.09.23

풍선끈적버섯 Cortinarius purpurascens

갓 표면은 습기가 있을 때 점성이 있고 털이 없으며 처음 남색에서 진흙색 또는 갈색으로 된다. 자루 밑부분은 부풀어 덩이 줄기 모양이거나 혹은 주판알 모양을 이루고 연푸른 보라색 혹은 제비꽃 색이며 상처 시에는 진한 보라색으로 변색한다. 가을에 활엽수림과 혼효림의 숲속 땅에 무리지어 난다. 식용 버섯이다. 2022. 09. 09. 대모산 기슭 소공원 유묘 ● 풍선끈적버섯 Cortinarius purpurascens ↘ 주름버섯목 끈적버섯과 끈적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3~11cm로 둥근산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고 중앙은 둔하게 돌출한다. 표면은 습기가 있을 때 점성이 있고 털이 없으며 처음 남색에서 진흙색 또는 갈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처음에 아래로 감기며 자줏빛이며 오래되어도 변색하지 않는다. 살은 두..

버섯, 균류 2022.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