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6 5

등색가시비녀버섯 Cyptotrama asprata

땅에 떨어진 나뭇가지에 자라난, 오렌지 황색의 갓 표면에 솜 찌꺼기 모양의 오렌지색 인편이 점점이 밀포된 작은 버섯은 앙증스럽고 아름답다. 식용 불명 버섯이다. 여름~가을에 죽은 활엽수의 낙지에서 발생한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등색가시비녀버섯 Cyptotrama asprata ↘ 주름버섯목 뽕나무버섯과 비녀버섯속 갓은 폭 1~2cm의 소형으로 처음에는 반구형에서 편평형이 된다. 표면은 짙은 황색의 바탕에 탈락성 솜 찌꺼기 모양의 오렌지색 인편이 밀포된 아름다운 모양을 띠며, 가장자리는 주름이 약간 밖으로 나온다. 살은 흰색으로 단단하다. 주름살은 흰색을 띠며 성기고 대에 끝붙은형 또는 띠붙음형이다. 대는 1.5~5cmx2~4mm이며 표면은 담황색에서 오렌지색을 띠고 밑동은 부풀어 있..

버섯, 균류 2022.09.16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갓 표면이 처음에는 담황색이나 차츰 크고 작은 자주색 반문이 생기고 갓 끝은 파도형이다. 여름과 가을에 침엽수나 활엽수림 내 지상에 무리지어 자란다. 식용 가능한 버섯이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자주빛무당버섯 Russula violeipes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갓은 40~90mm로 처음에는 평반구형이나 차차 가운데가 오목한 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분말상이며, 습하면 점성이 있고, 처음에는 담황색이나 차츰 자주색의 크고 작은 반문이 생기며, 갓 끝은 파도형이다. 조직은 백색이고 견고하며, 냉이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짧은 내린형 또는 끝붙은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담황색이다. 대는 40~100×10~20mm로 기부 쪽이 가늘고, 백색 내지 담황색 바탕에 담자홍색을 띠며,..

버섯, 균류 2022.09.16

흰털깔때기버섯 Clitocybe sp. => 박막깔때기버섯 Clitocybe robusta

힌남노 태풍의 비바람이 지나가고 난 대모산 숲속에는 흰털깔때기버섯이 곳곳에서 긴 균환을 이루며 눈꽃처럼 피어나 자라고 있다. 2009년 12월 국립산림과학원에서 한라산 침엽수림에서 발견한 세계 미기록종 버섯이다. 흔히 '땅느타리버섯'으로 불리며 일본 명에서 유래한 '자국눈억새버섯'이라는 이명도 있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흰털깔때기버섯 Clitocybe sp. ↘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깔때기버섯속 어릴 때는 하얀 육질의 대에 2~4cm 크기의 작은 둥근 갓 모양이지만 자라면서 자루 속이 비고 갓은 6~12cm 크기의 넓은 물결 모양으로 크게 펼쳐진다. 갓은 흰색으로 어릴 때 갓 가장자리가 아래쪽으로 말린 편평한 모양이고, 점차 가장자리가 퍼져 낮은 갈때기 모양이 된다. 윗면은 흰색이고..

버섯, 균류 2022.09.16

흰주름버섯 Agaricus arvensis

태풍이 몰아온 비에 젖은 주름버섯 커다란 갓이 붉게 물든 채 무게에 눌려 바닥에 붙어 있다. 흰주름버섯이지만 자갈색 포자가 든 주름살이 물든 탓으로 보인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숲속에 홀로 또는 흩어져 나는 식용 버섯이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흰주름버섯 Agaricus arvensis ↘ 주름버섯목 주름버섯과 주름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8~20cm로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며 백색이다. 가장자리에 턱받이의 인편이 붙어 있다. 살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떨어진 주름살로 처음에는 백색이나 회홍색을 거쳐 자색의 흑갈색으로 되며 빽빽하게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2~9cm, 굵기는 1~2cm로 원통형이며 아래가 부풀어 있다. 표면은 백색이나 손으로 만지면 백황색(살색)으로 되고 세로로 잘 갈라진..

버섯, 균류 2022.09.16

노란난버섯 Pluteus leoninus

태풍 흰남노가 몰고온 비바람이 지나간 다음 날, 등산길 썩은 그루터기에 노란난버섯 여러 송이가 빗물의 무게에 스러진 모습을 보인다. 진황색난버섯에 비해 갓이 노란빛이 강하고 가장자리 주름살이 뚜렷하며 자루는 거의 흰색이다. '노란그늘치마버섯', '노란갓노루버섯'이란 이름으로도 불린다. 봄부터 초겨울까지 넓은잎나무 줄기 썩은 부분, 썩은 톱밥 등에 무리로 나거나 뭉쳐난다. 먹는 버섯이다. 2022. 09. 06. 서울 대모산 ● 노란난버섯 Pluteus leoninus ↘ 주름버섯목 난버섯과 난버섯속 버섯갓은 처음에는 종 모양, 둥근 산 모양이고 후에 편평하게 퍼지며 약간 가운데가 도드라지고 직경은 2~8cm이다. 겉면은 물기가 있고 노란색, 풀빛 누런색, 감빛 누런색 혹은 붉은색을 띠며 어릴 때에는 선명..

버섯, 균류 2022.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