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2 6

검은무당버섯 Russula albonigra

절구무당버섯과 유사한 모습을 지닌 버섯이다. 갓 표면은 어릴 때 백색이지만 곧 흑갈색을 거쳐 흑색으로 변하며, 주름살도 백색에서 점차 흑색으로 변한다. 식용 버섯으로도 식독 불명으로도 기록되어 있는 버섯이다. 박하 맛이 난다고 하여 '박하무당버섯'이라고도 부른다. 여름~가을 숲속의 땅에 단생 혹은 군생한다. 2022. 09. 09. 대모산 기슭 소공원 노균 ● 검은무당버섯 Russula albonigr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균모는 지름 5~10(12)cm, 어릴 때는 반구형이나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해지고 가운데가 약간 오목해진다. 표면은 고르지 않고 다소 엽맥상 또는 약간 결절형이다. 습기가 있을 때 끈적임이 있다. 처음에는 탁한 유백색이다가 흑갈색 또는 거의 흑색이 된다. 살은 ..

버섯, 균류 2022.09.22

잿빛만가닥버섯 Lyophyllum decastes

갓 표면은 회색 또는 회갈색으로 매끈하고 마르면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는 아래로 굽는다. 살은 가운데가 두껍고 가장자리가 얇으며 탄력이 있다. 만가닥버섯과의 맛 좋은 식용 버섯이다. 프라이드치킨 맛이 날 정도로 맛있는지 영명은 Fried Chicken Mushroom~~. 여름~가을에 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효림 또는 활엽수림의 습한 땅에 홀로 또는 뭉쳐난다. 소나무와 외생균근을 형성한다. 2022. 09. 09. 대모산 기슭 스트로브잣나무 언덕 ● 잿빛만가닥버섯 Lyophyllum decastes | Fried Chicken Mushroom ↘ 주름버섯목 만가닥버섯과 만가닥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6~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해지며 중앙은 약간 돌출하거나 드물게 오목한 것도 있다. 표면은 털이 없..

버섯, 균류 2022.09.22

푸른주름무당버섯 Russula delica

갓은 흰색에서 점차로 담갈색으로 변한다. 주름살은 흰색이고 촘촘하며, 주름과 붙은 부분은 연한 푸른색을 띠기도 한다. 주름살과 자루가 만나는 부분에 푸른 빛을 띠는 것을 흰무당버섯(푸른빛무당버섯), 조직이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며 푸른 빛이 없는 것을 푸른주름무당버섯, 조직이 단단하고 갈변하는 것을 흰무당버섯아재비(갈변흰무당버섯)으로 각각 구별한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침엽수림과 활엽수림 속의 땅에 자란다. 2022. 09. 09. 대모산 기슭 소공원 스트로브잣나무 수림 ● 푸른주름무당버섯 Russula delica ↘ 주름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버섯갓은 지름 8-12cm로, 반구형으로 자랐다가 깔때기 형태로 변한다. 갓 표면은 건조하나, 습기가 있을 경우 점성이 생긴다. 색깔은 흰색이었다가 성숙하면..

버섯, 균류 2022.09.22

끈적비단그물버섯 Suillus americanus

젖비단그물버섯과 비슷한데, 그물상의 관공 구멍이 훨씬 크고 상처를 주면 갈변하며, 자루에는 갈색 인편이 점상으로 촘촘하게 발달한 점이 특징이다. 식용 버섯이다. 그물버섯속(Boletus)에서 젖비단그물버섯속(Suillus)으로 분리되었다. 여름~가을에 잣나무 등 침엽수림에 난다. 2022. 09. 09. 대모산 기슭 솔밭 공원 ● 끈적비단그물버섯 Suillus americanus ↘ 그물버섯목 비단그물버섯과 비단그물버섯속 균모는 지름 2.5-10㎝로 처음에는 다소 원추형이다가 후에 편평형이 된다. 표면은 황색 또는 담회갈색으로 점성이 있고 갈색의 비늘 조각이 있다. 균모의 하면에는 처음에 담황색의 막질 피막이 있으나 피막이 찢어지면 균모의 주변부에 매달리기도 하고 때로는 줄기의 위쪽에 파편상으로 부착되기..

버섯, 균류 2022.09.22

회갈색무당버섯 Russula sororia

갓은 담회갈색으로 가운데가 진하고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리며 줄무늬 홈선이 있고, 홈선의 언저리는 알갱이 모양의 요철이 있다. 황색깔때기무당버섯, 달팽이무당버섯과 유사하다. 식독 불명. 여름~가을에 공원이나 정원의 나무 밑 습한 땅, 숲속, 길가 등에 군생 또는 단생한다. 2022. 09. 08. 서울 수서 아파트 솔밭 정원 ● 회갈색무당버섯 Russula sororia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무당버섯속 균모는 지름 3~6(9)cm, 처음에는 둥근 산 모양이다가 점차 넓은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한 모양이 된다. 중앙이 오목해지면서 얕은 깔때기형이 되기도 한다. 표면은 습할 때 점성이 있고 담회갈색이며 가운데가 진하다.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리며 분명한 줄무늬 홈선이 있고, 홈선의 언저리에는 알갱이 ..

버섯, 균류 2022.09.22

피젖버섯 Lactarius akahatsu

아파트 솔밭 정원에서 만난 젖버섯속의 버섯, 윗면은 조금 희미하지만 전체가 황적색을 띠고 있다. 상처를 입으면 남녹색으로 변색되는 점이 젖버섯아재비와 비슷하지만 내린 주름살이 2분지(두 갈래로 나뉨)되는 점이 다르다. 식용 버섯이라 한다. 여름과 가을에 저지대 소나무 숲 땅에 무리지어 자란다. 2022. 09. 08. 수서동 아파트 솔밭 2022. 09. 07. 수서동 아파트 솔밭 ● 피젖버섯 Lactarius akahatsu ↘ 무당버섯목 무당버섯과 젖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5-10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편평형을 거쳐 술잔 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끈적기가 조금 있고 등황색 또는 황적색이며 희미한 고리 무늬가 있으며 매끄럽다. 살은 백색이고 연한 녹색으로 변색하며 젖은 미량 분비되고 등홍색인데 공기에 닿..

버섯, 균류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