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백운기름나물 Peucedanum hakuunense / 기름나물 자생 10종

모산재 2017. 12. 17. 23:47

 

 

잎이 가늘게 갈라지는 점이 가는기름나물과 비슷한데, 가는기름나물에 비해 대체로 소형이다. 덕유산 이남, 전북 동부와 경남 서부, 전남 남부에 5~6곳의 자생지가 좁게 분포한다.

 

 

 

 

 

주작산

 

 

 

 

 

 

 

 

 

 

 

 

 

 

 

 

● 백운기름나물 Peucedanum hakuunense  ↗  산형화목 산형과 기름나물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40-60cm이고 원줄기는 녹색이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는 굵고, 깊게 들어가며 선단에 마른 엽병 흔적으로 덮여 있다. 근생엽은 3회 3출복엽으로서 엽병과 더불어 길이 10~18.6cm이며 엽병은 밑부분이 넓어져 원줄기를 감싸고 열편은 넓은 삼각형이며 2회우상 비슷하게 갈라져서 폭 1-2mm의 최종열편으로 된다. 줄기잎은 근생엽과 비슷하지만 위로 갈수록 작아지고 3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2-3회 우상으로 갈라진다. 총포조각은 없다.

꽃은 흰색으로 겹우산모양꽃차례로 달리며 소산경은 15~30개이고 길이 15-28mm로서 털같은 돌기가 있으며 소산화서는 폭 7-13mm이고 소총포는 선상 피침형으로서 많으며 꽃자루와 길이가 비슷하고 꽃자루는 길이 2-5mm로서 털같은 돌기가 있다. 씨방은 털같은 잔돌기가 있으며 꽃받침열편은 길이 0.5-0.7mm이고 꽃잎은 백색이며 수술은 꽃잎보다 길고 자주색이다. 열매는 분과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길이 4mm, 폭 2.5mm로서 흑색이고 뒷면에 3맥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흰색의 날개가 있다.
<국생정 식물도감>

 

 

 

 

 

 

 

※ 기름나물속 자생종

기름나물 Peucedanum terebinthaceum (Fisch.) Fisch. ex DC.

산기름나물 Peucedanum terebinthaceum var. deltoideum Makino

가는기름나물 Peucedanum elegans Kom.

백운기름나물 Peucedanum hakuunense Nakai

갯기름나물 Peucedanum japonicum Thunb.

두메기름나물 Peucedanum coreanum Nakai

덕우기름나물 Peucedanum insolens Kitag.

두메방풍 Peucedanum paishanense Nakai

섬기름나물 Peucedanum litorale Vorosch. & Gorovoj

자주기름나물 Peucedanum formosanum Hayata

 

* 털기름나물(Libanotis coreana)은 기름나물속이 아니라 가는잎방풍(Libanotis seseloides)과 같은 속이다.

 

 

 

• 기름나물 : 흔히 홍자색이 돈다. 잎은 2회 3출엽, 넓은 달걀모양이다. 작은잎은 깃꼴로 잘게 갈라진다.

• 산기름나물 : 작은잎이 기름나물에 비해 넓다.잎이 대체로 삼각형이고 작은잎은 삼각형이다.

• 갯기름나물 : 경북, 남해 바닷가에서 자란다. 키는 60~100㎝, 줄기는 단단하고 곧게 서며 잎이 두껍고 회백색이다.

• 가는기름나물 : 줄기는 털이 없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3회 깃꼴로 완전히 갈라지며 밑이 넓어져 원줄기를 싼다.

• 백운기름나물 : 키는 40~60㎝. 줄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코스모스 잎처럼 가늘게 갈라진다. 덕유산 이남

• 두메기름나물 : 키는 약 15㎝로 작으며 원줄기는 자줏빛. 꽃은 흰색이지만 자주색 무늬가 있다. 금강산에 분포한다.

• 덕우기름나물 : 3회 3출엽 잎과 꽃줄기가 따로 자라며, 열매는 기름나물에 비해 더 크고 납작하다.

• 두메방풍 : 한반도 북부

• 섬기름나무 : 키는 25-30cm로 소형. 한반도 북부

• 자주기름나물 : 줄기 짙은 자주색. 한반도 북부

• 털기름나물 : 잎 가장자리에 털이 나 있다. 백두산, 한라산에 분포한다.

 

 

 

 

※ 한반도산 기름나물속(미나리과)의 분류학적 연구(2019 식물분류학회 제52회 정기학술대회) : 김경희, 박종욱,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기름나물속(Peucedanum L.)은 100-120종이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열대 및 남부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분과는 배면을 따라 납작하고, 배늑은 실 모양이며, 측늑에는 좁은 혁질 또는 건막질의 날개가 있다는 특징에 의해 과내 다른 식물들과 구분된다. 한반도에는 본 속 식물이 4-6 분류군이 분포하는 것으로 기록된 바 있으나, 본 연구 결과 8분류군[가는기름나물(P. elegans), 갯기름나물(P. japonicum var. japonicum), 기름나물(P. terebinthaceum var. terebinthaceum), 산기름나물(P. terebinthaceum var. deltoideum), 두메기름나물(P. coreanum), 두메방풍(P. paishanense), 백운기름나물(P. hakuunense) 및 섬기름나물(P. litorale)]이 생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연구 기간 중 1신종이 추가로 발견되어 총 9분류군으로 정리하였다. 이들 분류군들은 잎이 1-3회 우상복엽 및 1 또는 2회 3출복엽으로, 각 분류군들은 잎의 최종열편의 형태(선형, 피침형, 타원형 및 좁은 도란형), 총포편 및 소총포편의 수, 소산형화서당 꽃의 수, 악편의 형태 및 유관의 수를 근거로 뚜렷이 구분된다. 또한, 엽록체 DNA 5개 구간(rbcL, matK, atpF-atpH, psbK-psbI 및 psbA-trnH)의 염기서열을 이용하여 Neighbor-joining(NJ) analysis를 수행한 결과, NJ 계통수 상에서 한반도산 본 속 식물들은 단일계통군을 형성하지 못하였으며, 2개의 clade로 분리되었다. 한편, 본 연구 기간 동안 제주도 제주시 추자도에서 발견되어 새로이 기재된 갈기기름나물(P. chujaense)은 외부형태가 섬기름나물과 가장 유사하나, 잎이 2회 우상복엽이고, 악편이 뚜렷하며, 길이 0.4-1 mm이고, 소산형화서당 꽃이 20-24개씩 달리며, 종자는 단면이 장타원형인 특징에 의해 뚜렷이 구분되었으며, NJ 계통수상에서 갯기름나물을 제외한 나머지 본 속 분류군들과 함께 하나의 계통군으로 유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