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균류

기계충버섯 Irpex lacteus

by 모산재 2023. 9. 29.

 

민가 울타리 낙지에서 발생한 부착 버섯, 새깃처럼 기묘한 형상을 보여 준다. 기계충버섯, 딱딱한 우리 이름에 비해 북한 이름은 '이발버섯', 영명은 'Milk-white Toothed Polypore(뽀얀 우유 이빨버섯)', 훨씬 재미있는 이름들인 듯하다.

반 배착성으로 옆으로 넓히며 자라는 작은 갓이 만들어지고 갓의 윗면은 흰색~크림색 또는 연한 황색이다. 자실층은 바늘~이빨 모양이며 흰색~크림색이다.

 

 

 

 

2023. 09. 04.  서울

 

 

 

 

 

 

● 기계충버섯 Irpex lacteus | Milk-white Toothed Polypore  ↘  구멍장이버섯목 기계충버섯과 기계충버서속

반배착생이며 드물게 전체가 배착생인 것도 있다. 기질에 넓게 배착된다. 자실층의 가장자리에서 반전된 균모는 기질로부터 좌우 1~2cm, 전후 0.5~1(2)cm 정도의 줄로 형성된다. 표면은 털이 있고 테 무늬가 생기며 방사상의 얕은 골이 있다. 색깔은 유백색-칙칙한 황색. 가장자리는 날카롭고 약간 안쪽으로 말려있다.

자실층은 0.5mm 이하의 이빨 모양, 유백색-황토색, 다소 무딘 형이 되기도 한다. 하층의 두께는 0.5~1mm, 자실체와 같은 색, 가죽질. 배착성 부분은 분명한 경계를 이루거나 얇은 술 모양으로 균사가 퍼진다. 포자는 5~6.5×2.2~2.8μm, 원주상의 타원형, 표면이 매끈하고 투명하다.  - 조덕현 <한국의 균류 6>

 

 

 

※ 참고 자료 : Irpex lacteus (MushroomExpert.Com)  Occurrence search (gbif.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