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여행

인도 (1) 18박 19일 여행 일정표

모산재 2015. 12. 7. 00:25

해외 여행 기록을 포스팅하지 못한 것이 아직도 여럿 있다. 베트남 캄보디아 여행은 사진파일을 대부분 잃어 버렸고, 터키와 중국 구이저우, 인도 여행은 시간적 여유를 찾지 못해 기록을 미뤄두고 있었는데, 틈이 나는 대로 올려 볼까 한다. 기록해 두지 않으면 여행의 디테일들이 증발해 버린다. 거의 4년 전에 다녀왔던 인도 여행부터 먼저... 그런데 사진을 들여다봐도 가물가물... 여행사의 일정표를 보며 기억을 재생하며 대강이라도 엮어 보기로 한다.

인도 북부 여행  2012. 01. 02~01.20 (18박 19일)

제 1일 2012. 01. 02(월)

18박 19일, 짧지 않은 여행을 나선다. 4년 전 16박 17일의 터키보다도 이틀이 더 길어진, 가장 긴 해외여행이다. '인도소풍'이라는 여행사를 통해 마련된 우리끼리의 여행이다.

10시 30분 집을 나서 3호선-9호선-공항철도를 환승하며 인천공항에  12시 30분 도착.

델리공항까지 아시아나 직항도 있었지만, 여행사가 제공하는 왕복 항공은 영국계 항공사인 캐세이퍼시픽 항공(CX/Cathay Pacific : 国泰航空). 홍콩에서 환승하는 코스이다.

1 CX 411 MO 2 JAN ICN HKG 1515 1810

2 CX 697 MO 2 JAN HKG DEL 2040 0025

3 CX 694 TH 19 JAN DEL HKG 2215 0550

4 CX 410 FR 20 JAN HKG ICN 0940 1405

오후 3시 15분 이륙하여 5시간만에 홍콩 도착, 2시간 반을 기다려 환승한 다음 델리로 향한다.

자정을 4분 넘긴 현지 시각에 델리공항 도착. 인도와의 시차가 3시간 30분이니 거의 7시간 걸렸다.

델리공항의 정식 명칭은 인디라간디국제공항. 1986년 제2국제터미널이 완공된 다음 네루의 딸이자 총리를 역임한 인디라 간디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다고 한다.

입국 심사장, 불상의 수인(手印)으로 보이는 황동조각이 눈길을 끈다.

불교가 아닌 힌두교 국가이지만 인도의 역사와 문화에서 불교가 차지한 비중은 압도적인 것이다. 어쨌거나 이 수인을 보면서 정말 인도에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30여 분의 입국 심사를 마치고 밖으로 나서 인도의 첫 공기를 호흡한다. 안개인지 스모그인지 모를 흐릿한 대기가 폐부 속에서 답답하게 느껴진다.

조성모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키가 껑충한 27세 청년 가이드가 마중을 나왔다.

가수 조성모와는 전혀 닮지 않았다. 그런데 이 친구가 병철 형을 보더니 10년 전 ㄱ고 시절 선생님이 아니냐고 묻는다. 이렇게 해서 10년 전 제자의 안내를 받는 스승 팀의 여행은 시작되었다.

숙소는 '인도소풍'에서 운영하는 숙소 '인더스빌라'.  뉴델리 남쪽 30km 지점에 있는 위성도시인 구르가온에 있다.

숙소에 배낭을 풀었을 때는 자정을 훌쩍 지나 현지 시각 2시에 가까운 시각이었지만, 여행의 설레임을 어찌 그냥 넘겨 버릴 것인가. 소주를 꺼내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다 잠든다.

이튿날 아침에 촬영한 인더스빌라

이번 여행은 내적 동기가 별로 없이 수현 형의 간곡한 동행 권유에 어정쩡하게 동의하고 나선 것. 그래서 여행을 능동적으로 즐기지 못하고 역사와 유적을 공부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두었던 것 같다.

신비화된 인도의 이미지가 내겐 그리 탐탁지 않았고 실제로 여행 내내 심사가 틀어지는 일이 자주 일어났다. 만나는 한국인 여행자들은 대개 인도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는 듯했고, 인도를 칭송하기에 바빴다. 한 달이나 두어 달 여행하는 사람은 더러 보였고 몇 년씩 눌러 앉은 사람도 있었다. 그런 그들과 대화를 하다 못마땅해지는 일도 있었다.

불교가 뿌리 박지 못한 인도는 힌두교의 나라. 힌두교에는 카스트가 따라 다니고 있었고 발길이 닿는 곳마다 그 흔적들이 출현하며 나를 몹시 불편하게 만들었다. 여행자들은 명상이나 초월, 신성을 말했지만 내 눈에는 억압과 기만만 보일 뿐이었다.

18박 19일 간추린 인도 북부 여행 일정표는 아래와 같다.

인도 북부 여행 일정표

인더스빌라

1. 03

카주라호

델리 투어 : 레드포트, 라지가트, 자마마스지드, 국립델리박물관, 인디아게이트, 대통령궁

카주라호 이동

(3ac)

1. 04

카주라호

06:35 카주라호 도착 : 세계문화유산 서쪽사원, 동쪽사원, 자인교사원

RAMADA

1. 05

오르차

조용한 시골마을에서 휴식 후 라지푸트 왕조 수도 오르차 이동

AMAR MAHAL

1. 06

잔시

바라나시

쉬시마할, 제항기르마할, 라지 마할, 라지프라빈마할, 람라자사원, 락시미나라얀사원

잔시로 이동, 기차로 바라나시 이동 (22:30출발)

1. 07

10:50 바라나시 도착, 릭샤로 호텔 이동

다사스와메드가트(메인가트), 두르가사원, 툴시마나스사원, 황금사원

한국인 식당 라가카페 저녁식사

마니카르니카가트(버닝가트) 주변의 수르싸리타 음악교실에서 전통악기 연주 감상

SURYA

1. 08

사르나트

조식 후 사르나트 이동(40분 소요) 사르나트 투어

SURYA

1. 09

바라나시 자유 일정

야간열차로 아그라 이동(17:20출발)

1. 10

05:55 아그라역 도착 : 타지마할, 아그라성

HOWARD PARK

1. 11

자이푸르

아그라 : 파테푸르시크리(로얄팰리스, 자마마스지드)

자이푸르 이동(3시간 30분) : 하와마할(바람궁전)-시티팰리스-잔타르만타르(천문대)

PORTICO

1. 12

자이푸르

핑크시티 자이푸르 투어 : 암베르포트, 자이푸르 시내, 바자르 둘러보기

야간열차로 자이살메르 이동(23:57출발)

1. 13

DEOKI NIWAS

1. 16

조드푸르

오전 자이살메르 성 안 둘러보기

17:15-22:40 오후 기차로 조드푸르 이동

기차

RESIDENCY

1. 17

조드푸르

메헤랑가르포트, 블루시티 조드푸르 둘러보기, 사다르바자르, 헤리테지호텔에서 커피 한잔

23:20 야간기차로 델리 이동

1, 18

델리

11:20 델리 도착 : 이나역, 잔파스로드(쇼핑 구역). 백화점 엠포리엄(정부 운영)

코넛플레이스(명동과 같은 쇼핑지역)

인더스빌라

1. 19

델리

델리 : 꾸뜹미나르, 후마윤무덤, 연꽃사원(바하이사원), 푸라나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