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북분취 Saussurea mongolica

by 모산재 2011. 12. 13.

 

민둥산에서 만난 북분취.

 

북부지방에 분포하는 분취이므로 북분취라한다. 종소명 '몽골리카'도 몽골이 분포지임을 나타낸다. 

 

높이 1m에 달하고 밑 부분의 잎은 달걀 모양으로 깊게 패이거나 깃꼴이며 뿌리잎은 꽃이 필 때 마른다. 꽃은 지름 1cm 정도로서 붉은보라색이며, 총포는 5줄로 배열하고 외편 끝이 길게 뾰죽한 것이 특징이다. 

 

 

 

 

 

 

 

 

 

 

 

 

북분취 Saussurea mongolica / 국화과 분취속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m에 달하며 털이 없다. 근엽은 화시에 마르고 경엽은 호생하며 하엽은 장타원상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 길이 12~15㎝, 너비 7~9㎝이고 밑이 뾰족하며 끝은 점차 뾰족해지고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거나 중앙 이하가 결각상 또는 우상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장타원형으로 불규칙한 치아상 톱니가 있다.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점차 작아져 장타원형으로 된다.

 

꽃은 8월에 홍자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약 1㎝의 많은 두화가 산방상으로 달린다. 총포는 좁은 통형이고 길이 12㎜, 너비 5㎜이며 자줏빛이 돌고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포편은 5열이고 외편(外片)은 장타원형으로 끝이 길게 뾰족하다. 통상화는 길이 11㎜이고 수과는 길이 4.5㎜이며 관모는 2열이다.

 

 

북분취 => http://blog.daum.net/kheenn/15856118   http://blog.daum.net/kheenn/15854993   http://blog.daum.net/kheenn/15855000




 

주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고 하여 북분취라 하는데 참나무 숲속에서 자란다. 구와취에 비해 잎이 장타원상 난형으로 밑이 뾰족하며 총포는 6열이고 외편은 장타원형으로 끝이 길게 뾰족하다.





※ 북분취, 구와취, 물골취의 구별

북분취 : 북부지방 분포. 총포는 좁은 대롱형으로 젖혀지고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포편은 5열이고 외포편은 장타원형으로 끝이 길게 뾰족하다.

구와취 : 전국 심산 지역에 분포. 총포는 대롱형으로 젖혀지지 않고 백색 털이 있으며 포편은 5~7열이고 외포편은 끝이 뾰족하다.

물골취 : 북부지방 분포. 총포는 4줄로 배열되고 깔때기 모양이으로 거미줄 같은 털과 긴 털이 성글게 아며 외포편은 피침상 선형으로 꼬리처럼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