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수리취 Synurus deltoides

모산재 2011. 11. 14. 22:25

 

정월이라고 달떡범벅, 이월에는 시래기범벅, 삼월삼짇날은 쑥범벅, 사월에는 느티범벅, 오월에는 수리취범벅, 유월에는 밀범벅, 칠월에는 호박범벅, 팔월달에는 꿀범벅, 구월에는 귀리범벅, 시월에는 무시루범벅... 범벅타령이 있다.

 

수리취는 연한 잎을 떡과 버무려 먹기도 했는데, 이를 수리취범벅이라 하였다. 예전에는 성숙한 잎을 말려 부싯돌로 쳐서 불을 켤 때 부싯깃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지리산

 

 

 

 

 

 

 

 

 

● 수리취 Synurus deltoides | a kind of marsh plant  ↘  국화목 국화과 수리취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40-100cm로 길며 원줄기는 굵고 종선이 있으며 백색 털이 밀생한다. 윗부분은 가지를 적게 치며 암자색을 띤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없어지거나 남아 있고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밑부분의 것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10-20cm로서 표면에 꼬불꼬불한 털이 있으며 뒷면에 백색 면모가 밀생하고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0-25cm로서 좁은 날개가 있거나 없다. 윗부분의 잎은 점차 작아지고 엽병도 점차 짧아진다.

꽃은 9-10월에 피며 지름 5cm 정도로서 원줄기 끝 또는 가지 끝에 달리고 꽃이 필 때는 밑을 향한다. 총포는 둥글며 길이 3cm, 지름 4.5-5.5cm로서 거미줄같은 백색 털이 있고 갈자색 또는 흑록색이며 포편은 여러 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하며 날카롭고 외편이 짧다. 꽃부리는 길이 20mm 정도로서 겉이 자주색이다. 수과는 길이 7mm 정도이며 관모는 길이 18mm 정도로서 갈색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식물도감>

 

 

 

 

 

• 큰수리취 Synurus excelsus : 줄기는 1.5-2m에 이르고 총포는 둥글며 거미줄 같은 흰 털을 뒤덮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