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꽃나무 이야기

어여뻐라, 콩꽃~ , 콩 이야기

by 모산재 2011. 9. 1.

 

어여뻐라

고향의 밭에서 만난 콩꽃

늙으신 어머니의 노동으로 피어난 흰 꽃, 붉은보라 꽃.

 

 

 

 

 

 

 

 

 

 

 

 

 

 

 

 

 

● 콩 Glycine max  |  soybean    ↘   콩목 콩과 콩속의 한해살이 재배작물

줄기는 높이가 60∼100cm이고 곧게 서며 덩굴성인 품종도 있다. 뿌리에는 많은 근류(뿌리혹)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며,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자줏빛이 도는 붉은색 또는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짧은 꽃대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나비 모양이고, 수술은 10개이다. 열매는 협과로 줄 모양의 편평한 타원형이며 1∼3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완전히 익으면 꼬투리가 터져서 종자가 흩어진다.

 

 

 

 

 

 

※ 콩 이야기

 

콩은 야생의 들콩(덩굴콩)으로부터 재배하게 되었다. 원산지는 동아시아 북부, 특히 중국 동북의 화베이(華北)로 추정되는데, 야생콩과 콩의 중간형이 재배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4천여 년 전부터 재배되었으며, 한국에는 삼국시대 초기(BC 1세기 초)부터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 30%가량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에서 최고이며, 구성 아미노산의 종류도 육류에 비해 손색이 없다. 콩에는 비타민 B군이 특히 많고 A와 D도 들어 있으나 비타민 C는 거의 없다. 그러나 콩을 콩나물로 재배할 때는 싹이 돋는 사이에 성분의 변화가 생겨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 된다. 콩을 날 것으로 먹으면 거의 소화가 안 되지만 익혀 먹으면 65%가량 소화 흡수된다. 그러나 콩 제품인 두부는 95% 정도, 된장은 80% 정도 소화 흡수된다.

 

콩은 항암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는 식품이다. 노란콩 또는 흰콩(백태)이라고 불리는 대두는 오장을 보해 주고 경락의 순환을 도우며 장과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검은콩 껍질에는 노란 콩에는 없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다. 서목태(鼠目太), 약콩 등으로 부르는 쥐눈이콩은 신장병을 다스리며 풍열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히 하며 독을 푼다고 한다. 쥐눈이콩은 일반 콩보다 5∼6배 많은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손상된 골세포 재생 및 치료 효과도 있다.

 

콩 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오메가-3 지방산도 많이 들어 있다. 아이소플라본 성분은 뼈의 파괴를 막고 골밀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또 사포닌 성분이 있어 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고, 레시틴이 뇌세포의 활동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되어 치매를 방지한다. 장수촌으로 유명한 남미 에콰도르의 작은 마을 '빌카밤바(Vilcabamba)'는 질병이 없는 '면역의 섬'으로 알려져 있는데, 모든 주민이 유기농으로 재배한 콩을 주식으로 한다고 한다. 원광대학교에서는 우리나라 장수마을도 콩과 수확량이 많은 지역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