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재배종

고구마 Ipomoea batatas 꽃

모산재 2009. 11. 17. 18:58

 

메꽃과의 여러해살이 작물로 원산지는 열대 아메리카이다. 나팔꽃과 닮았지만 나팔꽃속(Pharbitis)과는 다른 고구마속(Ipomoea)이다.

 

 

 

 

 

↓ 대이작도

 

 

 

 

 

      

  

 

 

 

 

 

● 고구마 Ipomoea batatas | Sweet Potato, Yam  ↘  메꽃과 고구마속 여러해살이풀

줄기 길이 약 3m로 길게 땅바닥을 따라 벋으면서 뿌리를 내린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밑은 얕은 심장 모양으로 양쪽 가장자리에 1-3개씩의 갈래조각이 있으나 깊게 갈라지는 것도 있다. 줄기 밑쪽의 잎자루 밑부분에서 뿌리를 내는데, 그 일부는 땅속에서 커져 덩이뿌리인 고구마가 된다. 덩이뿌리는 주로 타원형이지만 그 밖의 여러 가지 형태의 것이 있으며 겉의 색도 여러 가지이고 자르면 흰빛이 돌며 질이 치밀하고 홍자색인 것도 있다.

건조한 모래땅에서 재배한 것은 때로 7-8월에 홍자색 꽃이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5-6송이씩 달리고, 나팔꽃과 비슷하지만 작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녹색이고 꽃부리는 깔대기 모양으로서 통부분이 굵으며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더보기
▶고구마의 덩이뿌리(塊根)는 번서(蕃薯), 줄기잎(莖葉)은 번서등(蕃薯藤), 종자는 홍초모자(紅苕母子)라 하며 약용한다.

⑴ 번서(蕃薯)
① 겨울에 괴근을 파내서 진흙과 흙을 털어낸다.
② 약효 : 補中(보중), 養血(양혈), 補氣(보기), 生津液(생진액), 腸胃弛緩(장위이완), 通便秘(통변비)의 효능이 있다.
③ 용법, 용량 : 신선한 채로 또는 삶아서 복용한다.

⑵ 번서등(蕃薯藤)
① 약효 : 吐瀉(토사), 便血(변혈), 血崩(혈붕), 乳汁不下(유즙불하), 癰瘡(옹창)을 치료한다. 또 癰腫毒痛(옹종독통), 毒矢(독시)의 상처 등에는 발라서 치료하고, 짓찧어 낸 즙에 소금을 섞어서 벌에 쏘인 刺傷(자상)을 치료한다.
② 용법, 용량 : 15-24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⑶ 홍초모자(紅苕母子) - 신선한 것을 짓찧어서 바른다. 화상을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