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과 바다의 동물

명주달팽이 Acusta despecta

모산재 2023. 7. 16. 13:25

 

장마로 잦은 비가 내리자 아파트 단지 메말랐던 작은 공원 풀밭도 싱그런 생명의 기운이 가득해졌다. 여기저기 보이지 않던 독특한 버섯들이 돋아나고, 어디서 나타났는지 명주달팽이 한 마리가 까만 촉수를 내밀고 풀섶을 헤치며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2023. 07. 16.  서울

 

 

 

 

셔터 소리에 움찔 놀란듯 촉수를 황급히 등껍질 속으로 거둬 들이는데 조용히 지켜 보고 있자 다시 슬그머니 더듬이를 내밀고 제 갈 길을 느릿느릿 이어간다.  

 

 

 

 

 

 

● 명주달팽이 Acusta despecta   ↘  복족강 달팽이과 명주달팽이속

유폐류의 달팽이에 속하는 복족류의 일종이다. 육지에 살고, 가장 흔한 달팽이중의 하나며, 눈과 눈줄기는 검다. 껍데기는 황토색 바탕에 갈색 무늬가 있는 것이 흔하며 자세히 보면 안에서 심장이 뛰는 것을 볼 수 있다. 아프리카왕달팽이와 함께 가장 인기있는 반려 달팽이다. 똥을 누는데 똥의 색깔은 먹은 음식의 색깔과 비슷하다. 또한,덥거나 건조한 날에는 각구에 얇은 막을 쳐 수분의 증발을 막는다. 명주 달팽이의 대표적인 먹이로는 상추,배추,애호박 등이 있고 그외의 여러 식물들을 잘먹는다.

명주 달팽이의 수명은 약1년이다. 적정온도:22~29도 적정습도:75%~95% 번식 명주달팽이는 주로 한번에 50~10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번식할때가 다가오면 생식기가 오른쪽 목부분에 튀어나오게되는데, 생식기를 뻗어서 정자를 교환한다. 자웅동체라 두마리가 다 알을낳는다. 축축한 흙을 파서 안에 알을 낳는다. 산란후 약 한달 후 부화를 하게 되는데, 기온이 낮으면 40일 정도도 걸린다. 알에서는 어미와 똑같이 생긴 조그마한 달팽이가 나온다. 새끼달팽이는 몸이 커질때까지 부드러운 잎, 꽃잎 등을 먹는다.

천적 명주달팽이의 천적들은 주로 곤충류다. 명주달팽이에게 가장 큰 천적은 딱정벌레들인데, 명주달팽이의 부드러운 살을 파먹는다. 반딧불이 애벌레도 달팽이를 먹는다. 그리고 딱정벌레의 애벌레마저 명주달팽이를 먹는다. 또한 인간도 명주달팽이의 천적이 될 수 있다. 새들도 달팽이의 껍질을 깨트려 속살을 먹고, 또한 거북이들도 껍질을 씹어 깨트린 후 먹는다. 이 외 맹그로브뱀(고양이눈뱀)과 달팽이뱀 등 뱀류와 황소개구리, 두꺼비, 개미 등이 달팽이의 대표적인 천적으로 알려져 있다.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