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재배종

우엉 Arctium lappa

모산재 2022. 7. 12. 21:57

 

긴 뿌리를 식용으로 하고 잎은 쌈채소로도 먹는 재배 작물이지만 민가 주변이나 숲 가장자리, 하천 변 등에 자생하기도 하는 국화과 우엉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네팔, 타이완, 시베리아, 아무르, 몽골, 일본, 중국, 파키스탄, 서남아시아, 유럽 등에 두루 분포한다.

 

한자 이름 '우방(牛蒡)'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ㅂ' 음이 '순경음 ㅂ' 음을 거쳐 탈락하며 생긴 이름이다.

 

 

 

 

 

삼척

 

 

 

 

 

 

 

 

 

 

 

 

 

● 우엉 Arctium lappa | Great Burdock  ↘  국화목 국화과 우엉속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곧게 뻗는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60~150cm, 가지가 갈라지며 거미줄 같은 흰 털로 덮인다. 뿌리잎은 모여나며, 넓은 난형으로 길이 30~60cm, 폭 30~40cm이다. 잎자루는 길이 10~25cm이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뿌리에서 난 잎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다. 잎 뒷면은 흰색 솜털로 덮여 있다.

꽃은 6~8월에 피는데 머리모양꽃차례가 모여 산방상으로 달리며, 진한 자주색이다. 모인꽃싸개는 둥글고, 지름 2~3cm이다. 모인꽃싸개 조각은 여러 줄로 배열하며, 끝이 가시처럼 뾰족하다. 꽃은 모두 관모양꽃이며, 꽃부리는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수과, 8~9월에 익는다. 우산털은 길이 3.5mm이다.  <국가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