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재배종

참깨 Sesamum indicum 꽃

모산재 2017. 7. 26. 13:03

 

고향집 문전옥답에 참깨꽃이 피었다. 분홍빛이 감도는 은은한 느낌의 흰 꽃은 오동나무 꽃 같기도 하고 담배꽃 같기도 하다. 통꽃이어서 통화식물목으로 분류되는 꿀풀과 꽃이나 현삼과 꽃들과 닮은 모양이다.

 

전 세계적으로 20여 종이 분포하는 참깨과 참깨속의 유일한 국내 재배종인 한해살이 농작물이다. 

 

 

 

 

2017. 07. 23.  합천

 

 

 

 

 

 

 

2015. 07. 19.  합천

 

 

 

 

 

 

 

 

 

● 참깨 Sesamum indicum | sesame, gingili  ↘  꿀풀목 참깨과 참깨속

줄기는 단면이 네모지고 여러 개의 마디가 있으며 높이가 1m에 달하고 흰색 털이 빽빽이 있다. 뿌리는 곧고 깊게 뻗는다. 잎은 마주나고 줄기 윗부분에서는 때때로 어긋나며 엽병이 길고 길이 10cm의 긴 타원 모양 또는 바소꼴이다. 잎 끝 부분은 뾰족하고, 밑 부분은 거의 둥글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폭이 넓고 가장자리의 톱니가 발달해 3개로 갈라지기도 하며 엽병 밑 부분에 노란 색의 작은 돌기가 있다.

꽃은 7∼8월에 연분홍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겨드랑이에 1개씩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부리는 통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인데 그 중에 2개가 길고 1개의 헛수술이 있으며,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4실이고 주변에 털이 빽빽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2∼3cm의 원주형이며 약 8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흰색, 노란색, 검은색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원산지는 메소포타미아·인도·열대아프리카 등 여러 설이 있으며 본초강목에 의하면 중국에는 전한 무제시대에 장건이 대원(大宛)에 사신으로 갔다가 돌아올 때 비로소 참깨의 종자를 가지고 왔는데 오랑캐 나라에서 가져왔다 하여 호마라 불렀다 한다. 그러나 장건보다 시대적으로 앞서는 서기전 3세기경의 호마에 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참깨의 전래는 장건시대보다 앞선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재배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구체적인 기록은 없다.

 

참깨는 불포화지방산,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간 기능을 개선한다. 참깨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항산화물질인 리그난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 또한 육류나 해산물과 함께 섭취 시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시금치 요리에 사용하면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는 옥살산의 생성을 막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