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 균류

나팔버섯(붉은나팔버섯) Gomphus floccosus => Turbinellus floccosus

by 모산재 2016. 8. 2.

 

처음엔 뿔피리 모양에서 점차 나팔 모양 또는 깔때기 모양으로 된다. 중심부는 밑부분까지 뚫려 있으며 가장자리는 물결형으로 윗면은 등황~적황색이고 붉은갈색의 인편이 있다. 아랫면은 주름이 길게 내리고 황백색이며, 자루는 매우 짧다.

 

식용 버섯인 뿔나팔버섯과 달리 위장자극 중독을 일으키는 독성이 있어 독버섯으로 분류하기도 하나 끓이면 식용이 가능하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전나무 등 침엽수림 땅 위에 홀로 또는 몇 개씩 다발로 발생한다.

 

 

 

 

 

2016. 07. 31.  가야산

 

 

 

 

 

 

 

● 나팔버섯(붉은나팔버섯) Gomphus floccosus  ↘  나팔버섯목 나팔버섯과 나팔버섯속

자실체의 높이는 10~20cm에 이르는데, 버섯갓은 지름 4~12cm이고 처음에 뿔피리 모양이다가 자라면서 깊은 깔때기 또는 나팔 모양으로 변하며 가운데는 뿌리부근까지 파인다. 갓 표면은 황토색 바탕에 적홍색 반점이 있고 위로 뒤집힌 큰 비늘조각이 있다. 살은 흰색이다. 자실층면은 세로로 된 내린주름살로서 노란빛을 띤 흰색 또는 크림색이다.

버섯 대는 붉은색의 원통 모양으로 속이 비어 있다. 홀씨는 12~16×6~7.5㎛의 타원형으로 표면이 보통 밋밋하다. 홀씨 무늬는 크림색이다. 
<두산백과>

 

 

 

 

※ 2011년부터 나팔버섯속(Gomphus)에서 Turbinellus로 속명이 바뀌었다.

 

 

 

☞ 나팔버섯 => https://kheenn.tistory.com/15852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