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두산의 풀꽃나무

산조아재비 Phleum alpinum

by 모산재 2015. 8. 26.

 

북방계 식물로 북부 고산지대에 분포하는 벼과 식물로 북반구와 남미의 고산 또는 극지에 분포한다고 한다. 목초로 재배하고 있는 큰조아재비(P. pratense)에 비해 꽃차례가 짧으며 고산지대에 생육한다. '산돌조'라고도 한다.

 

 

 

 

 

백두산 서파

 

 

 

 

 

 

 

 

● 산조아재비 Phleum alpinum | Alpine Timothy  ↘  화본목 벼과 산조아재비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30-40cm이고 포기를 형성하며 밑이 땅을 기다 윗부분이 곧게 서며, 털이 없다. 근경은 짧다. 잎은 길이 10㎝, 폭 5-6㎜로서 편평하며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잎혀는 반원형이고 길이 3.5mm이며 막질로 되어 있다.

꽃은 7월에 피고 꽃차례는 원주형이며 길이 1.5-3㎝, 지름 8-10mm로서 자줏빛이 도는 연한 녹색이고 소수(小穗)가 밀착하며 소수는 길이 3mm, 지름 1.5mm이고 편평하다. 포영은 3맥이 있으며 둥근 절두이고 능각끝에 길이 1mm정도의 퍼진 털이 있으며 끝이 길이 2mm 정도의 까락으로 된다. 호영은 길이 2㎜정도로서 밋밋하고 용골에 센털이 있으며 표면에 연모가 있고 절두이며 3맥이 있고 끝에서 까락이 나온다. 외영은 길이 2.5㎜로서 투명하고 5맥이 있으며 절두이고 연모가 있다. 내영은 호영보다 약간 짧으며 피침형이다. 수술은 8개이고 꽃밥은 길이가 1㎜ 정도로서 황색이지만 때로는 자줏빛이 돈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