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청닭의난초 Epipactis papillosa

모산재 2012. 8. 4. 08:51

 

황갈색의 꽃을 피우는 닭의난초와 달리 청닭의난초는 녹색의 꽃을 피운다. 국생정에는 강원도 삼척, 영월, 홍천 등 일부 지역에 분포하며 자생지 및 개체수가 매우 적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 멸종 위기 식물이다.

 

북부지방에서 동시베리아까지 분포하는 북방계 식물로 남쪽으로는 경북 문경과 안동, 충북 단양과 제천, 강원 태백과 영월, 경기 남한산성 등에서 두루 발견되고 있다.

 

 

 

 

 

남한산성

 

 

 

 

 

 

 

 

 

 

 

 

 

● 청닭의난초 Epipactis papillosa   ↘  미종자목 난초과 닭의난초속

줄기는 높이 30-70cm이고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으며 5-7개의 잎이 달린다. 근경이 짧고 온몸에 갈색의 짧은 털이 있다. 줄기 밑부분에 달린 1-2개의 잎은 초상이고 그 위의 것은 난상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길이 7-12㎝, 나비 2-4㎝ 이고 가장자리와 맥위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녹색이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꽃차례로 달리며 꽃차례에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다. 포는 잎같고 꽃보다 길다. 꽃받침조각은 반쯤 벌어지며 긴 달걀모양이고 길이 1㎝ 정도로서 끝이 뾰족하며 꽃잎은 달걀모양이고 다소 짧다. 입술모양꽃부리는 연녹색이며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고 밑입술모양꽃부리는 반구상 타원형으로서 안쪽이 갈색이며 윗입술모양꽃부리는 삼각형이고 다소 뾰족하다. 씨방은 대가 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서 길이 1㎝ 정도이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갯청닭의난초(var. sayekiana), 임계청닭의난초(var. imkoeensis)

 

청닭의난초 변종으로는 2008년 동해 삼척에서 발견하여 강원일보에 소개한 갯청닭의난초(var. sayekiana)와 2002년 임계에서 발견한 임계청닭의난초(var. imkoeensis)가 있다.

 

갯청닭의난초는 바닷가 모래가 많은 소나무 숲에서 자생하는데, 청닭의난초에 비해 황갈색을 띤 녹색의 꽃이 수가 더 많고 전초가 조금 더 크다. 임계청닭의난초는 순판이 발달하지 않아 내화피편과 순판이 거의 같은 모습을 보인다. 현재 국가표준식물목록이나 국생정에는 갯청닭의난초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