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청닭의난초 Epipactis papillosa

모산재 2012. 8. 2. 22:54

 

금대봉 트레킹에서 우연히 만난 청닭의난초, 하지만 아직 꽃이 피지 않은 모습이다.

 

청닭의난초는 닭의난초보다 크기가 작고 꽃색이 화려한 닭의난초와는 달리 꽃이 녹색이어서 수수하고 볼품이 없다. 강원 이북에 분포하며는 북방계 식물로 일본, 만주, 우수리강, 사할린섬, 캄차카반도 등지에도 분포한다.

 

 

 

태백

 

 

 

 

 

 

 

 

 

 

 

 

 

열흘 뒤 같은 장소를 찾게 되어 살펴본 청닭의난초 꽃. 날씨가 흐린데다 6시가 넘은 시간 어두운 숲에서 아쉽게도 꽃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 청닭의난초 Epipactis papillosa   ↘ 미종자목 난초과 닭의난초속

줄기는 높이 30-70cm이고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으며 5-7개의 잎이 달린다. 근경이 짧고 온몸에 갈색의 짧은 털이 있다. 줄기 밑부분에 달린 1-2개의 잎은 초상이고 그 위의 것은 난상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길이 7-12㎝, 나비 2-4㎝ 이고 가장자리와 맥위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녹색이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꽃차례로 달리며 꽃차례에 꼬불꼬불한 갈색 털이 있다. 포는 잎같고 꽃보다 길다. 꽃받침조각은 반쯤 벌어지며 긴 달걀모양이고 길이 1㎝ 정도로서 끝이 뾰족하며 꽃잎은 달걀모양이고 다소 짧다. 입술모양꽃부리는 연녹색이며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고 밑입술모양꽃부리는 반구상 타원형으로서 안쪽이 갈색이며 윗입술모양꽃부리는 삼각형이고 다소 뾰족하다. 씨방은 대가 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서 길이 1㎝ 정도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갯청닭의난초(var. sayekiana), 임계청닭의난초(var. imkoeensis), 흰닭의난초(E. albiflora)

 

청닭의난초 변종으로는 2008년 동해 삼척에서 보고된 갯청닭의난초와 2002년 임계에서 발견한 임계청닭의난초가 있다.

 

갯청닭의난초는 바닷가 모래가 많은 소나무 숲에서 자생하는데, 청닭의난초에 비해 황갈색을 띤 녹색의 꽃이 수가 더 많고 전초가 조금 더 크다. 임계청닭의난초는 화살표처럼 생긴 독특한 순판이 발달하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현재 국가표준식물목록이나 국생정에는 갯청닭의난초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

 

같은 닭의난초속으로 꽃이 희고 한쪽으로 치우쳐 나는 것을 흰닭의난초라 한다.

 

 

'우리 풀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고리네잎갈퀴 Galium pseudo-asprellum  (0) 2012.08.02
은판나비(Mimathyma schrenckii)  (0) 2012.08.02
석잠풀 Stachys japonica  (0) 2012.08.02
키다리난초 Liparis japonica  (0) 2012.08.02
하늘말나리 Lilium tsingtauense  (0) 2012.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