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은판나비(Mimathyma schrenckii)

모산재 2012. 8. 2. 22:56

 

은판나비는 검은 날개의 은색 점이 아름답게 새겨진 네발나비과의 나비이다. 앞날개에는 띠를 두른 듯 은색 점이 배열되어 있고 뒷날개에는 커다란 은색 무늬가 시원스레 박힌 대형 나비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작고 날개 윗면 검정 바탕색이 훨씬 진하다. 뒷날개 중앙의 흰무늬는 수컷이 암컷보다 크다.

 

내륙 산지를 중심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다. 제주도와 남해안 섬에서는 관찰 기록이 없으나, 대이작도 등 경기도의 섬에서 발견되고 있다.

 

 

 

 

 

↓ 검룡소 입구 주차장

 

 

 

 

 

 

 

 

 

 

 

 

 

 

 

● 은판나비 Mimathyma schrenckii  ↘  나비목 네발나비과 네발나비아과

앞날개의 길이 38~54mm의 아름다운 나비이다. 날개의 윗면의 중앙에는 흑색 바탕에  4개의 흰색 점 무늬가 있고 뒷날개 중앙에는 흰색의 큰 무늬가 있다. 뒷날개 뒷면은 은색 바탕에 적갈색의 띠가 있다. 미상돌기가 없고 암컷은 수컷보다 날개의 폭이 넓고, 날개 외연이 둥근 모양이며, 앞날개 윗면의 주황색 무늬가 발달한다.

연 1회 발생하며, 6월 중순부터 8월에 걸쳐 나타난다. 잡목림이 많은 산지에 서식하며 산지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종이다. 수컷은 오전 중에 임도의 습지, 오물 등에 잘 모이며, 오후가 되면 암컷을 찾아 나무 사이를 빠르게 날아다닌다. 암컷은 주로 오후에 활동하는데 느릅나무 진에 모이거나 땅위를 앉는 일도 가끔 있다. 유충은 느티나무 ·느릅나무 등의 잎을 먹으며 3령충으로 월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