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민둥산 은대난초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y 모산재 2012. 7. 7.

 

은대난초는 은난초와 비슷하지만 꽃차례 밑의 포가 꽃차례보다 길고 포기 전체에 털 같은 돌기가 나는 것이 다르다. 은난초의 잎이 비교적 둥근 느낌이 든다면 은대난초는 길고 날카로워 보인다.

 

김의난초는 더 은대난초와 비슷하지만 꽃차례가 길고 꽃에 돌기가 없으며 꽃잎이 열리는 점에서 다르다.

 

 

 

 

 

2012. 06. 02.  민둥산

 

 

 

 

 

 

 

 

 

 

 

 

 

 

 

 

 

 

● 은대난초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 Long-bract cephalanthera ↘  난초목 난초과 은대난초속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30∼50cm이며 6∼8개의 잎이 달린다. 줄기 밑부분에 초상엽이 있으며 그 위의 잎은 2줄로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5cm, 나비 1.5-4cm로서 끝이 예리하게 뾰족하고 기부는 좁아지면서 줄기를 감싼다. 잎 뒷면과 가장자리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으로서 완전히 펴지지 않고 포는 선형 또는 넓은 선형이며 길이 4-7mm이지만 밑에 달려 있는 1-2개는 잎같고 원줄기보다 길다. 꽃차례와 씨방에 털같은 백색 돌기가 있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며 길이 11~12mm로서 끝이 다소 뾰족하고 꽃잎은 짧으며 나비가 넓고 입술모양꽃부리는 밑부분이 짧은 거(距)로 되어 튀어 나온다. 중앙열편은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안쪽에 연한 황갈색의 주름이 있다. 꽃술대와 입술모양꽃부리는 길이가 같으며, 끝에 꽃밥이 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