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설앵초 Primula modesta var. koreana

by 모산재 2011. 10. 15.

 

8월 중순 한라산 정상 부근에서 만난 설앵초는 꽃이 진 지 오래, 이미 씨방이 성숙한 모습이다. 높은 산 습한 돌 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서늘한 고산지대에만 사는 한반도 고유종으로 구상나무와 함께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면서 점차로 서식지를 잃어가 멸종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설앵초 Primula modesta var. koreana | Alpine-modest primrose  ↘  앵초목 앵초과 앵초속 여러해살이풀

근경은 짧고 줄기는 곧게 선다. 꽃대는 곧추서 길이 15cm 정도로 자란다. 모든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는데 사각상 난원형으로 길이 10cm 정도로 잎몸이 길다. 잎은 가장자리가 뒤로 말리는 것이 있고 얕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은황색 가루로 덮여 있고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로 흘러 좁은 날개로 된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뿌리에서 자란 긴 꽃대 끝에 10개 정도가 산형꽃차례에 달린다. 꽃자루는 꽃이 필 때는 길이 1.5cm 정도, 털이 없으며 꽃이 진 다음 길어진다. 포는 선형이며 밑부분이 넓어져서 다소 부풀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긴 통꽃으로 되어 있으나 꽃잎은 끝이 다섯 갈래로 깊이 갈라져 있으며 꽃잎마다 다시 얕게 갈라지고 꽃의 하부는 가늘고 길다. 꽃통은 꽃받침에 싸여 있고 꽃 모양은 벚꽃과 닮은 데가 있다. 꽃부리는 홍자색이고 지름 10~14mm로서 열편 끝이 파진다. 열매는 삭과로 짧은 원주형이며 길이 5~8mm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초가을에 성숙된다.  

 

 

 

 

 

○ 설앵초의 꽃(출처 : http://news132.ndsoftnews.com/blog2/userArticleView.html?idxno=2756)

 

 

 

 

 

 

☞ 설앵초 => https://blog.daum.net/kheenn/15858650  https://blog.daum.net/kheenn/15857227  https://blog.daum.net/kheenn/15857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