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흰철쭉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f. albiflorum

모산재 2011. 6. 7. 10:44

 

철쭉(Rhododendron schlippenbachii)의 흰 꽃이 피는 품종(f. albiflorum)이다. 한반도 전역 고산지대 습기가 많은 숲속이나 능선 지역에서 자라며, 옅은 분홍색을 띠는 철쭉과는 달리 흰 꽃을 피우고 위쪽에는 붉은 갈색 반점이 있다.

 

 

 

 

 

 

 

 

 

 

 

 

 

 

● 흰철쭉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f. albiflorum  ↘  진달래목 진달래과 진달래속 관목

일년생가지에 샘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회갈색으로 된다. 잎은 어긋나기하지만 가지끝에서는 5개씩 모여나기하고 거꿀달걀모양 또는 넓은 거꿀달걀모양이며 원두 또는 미요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5-10c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맥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잎과 더불어 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3-7개씩 가지끝에 달리고 꽃받침조각은 달걀모양이며 길이 5mm로서 꽃자루와 더불어 샘털이 있고 꽃부리는 백색이며 윗부분의 꽃잎은 깔때기모양이고 지름 5-8cm이다. 수술은 10개로서 길이가 같지 않고 긴 것은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며 수술대에 돌기가 있고 암술대는 길며 기부에 돌기가 있고 씨방에 샘털이 있다. 열매는 긴 타원상 난원형이며 길이 1.5cm로서 샘털이 있고 10월에 익는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