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와 씨앗

은행 열매, 은행나무 이야기

by 모산재 2009. 12. 2.

 

비내린 늦가을 청평사 절마당 앞의 아름드리 은행나무에 달린 은행 열매는 꼬마감이 조랑조랑 달린 듯 주황색 색감이 아름답다. 고즈넉한 산사에 우뚝 선 은행나무는 참 잘 어울리는 풍경을 이룬다.

 

살구를 닮은 열매에 씨앗에 흰 빛이 돈다고 해서 은행(銀杏)으로 불린다고 했는데, 과연 열매만 놓고 보면 살구를 닮았다. 영문 이름 또한 은빛 살구를 뜻하는 'Silver apricot'인 것이 동서양 사람들의 눈이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천년을 사는 은행나무의 꽃말은 '장수 ·정숙 · 장엄함'.

 

 

 

 

↓ 청평사

 

 

 

 

 

 

 

은행나무는 겉씨식물로 침엽수로 분류한다. 고생대부터 빙하기를 거쳐 살아남은 화석식물로 식물계에서 연관종이 전혀 없이 유일하게 존재하는 특별한 종이다. 식물계→은행나무문→은행나무강→은행나무목→은행나무과→은행나무속→은행나무.

 

은행나무의 자생지는 중국 양쯔강 하류이지만, 한국·일본의 고산·고원지대를 제외한 온대지역에 두루 분포한다. 야생 상태의 은행 나무는 멸종된 것으로 몇 백년 간 알려져 왔으나 중국 저장성(浙江省)에서 약간 자생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이 지역은 오래 전부터 인간의 활동이 있던 곳이라 자연 상태의 나무인지는 분명치 않다.

 

 

 

은행나무는 암수딴그루로 수나무에서 날아온 꽃가루가 있어야만 암나무가 열매를 맺을 수 있다. 4∼5월에 수꽃이 피면 머리와 가는 꽁지를 가지고 있어 정충이라고도 불리는 꽃가루가 날리는데, 실제 꽃가루받이는 9월에 이루어진다.

 

암나무와 수나무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곁가지와 원줄기가 만드는 각도의 크기나 씨앗의 모양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따르면, "둥근 종자를 뿌리면 암나무로 되고 세모지거나 뾰족한 종자에서는 수나무가 생겨난다."고 하여 종자 구별법을 제시하였다.

 

 

 

 

 

 

은행나무는 암수딴그루로서 10월에 암그루에 달린 열매가 황색으로 익는다. 악취가 있는 황색의 과육 속에 지름 2cm 가량의 은행 씨앗이 자리잡고 있다. 씨앗 속 배젖에는 탄수화물 34.5%, 단백질 4.7%, 지방 1.7% 외에 카로틴, 비타민 C 등을 함유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백과(白果)라 하여 천식과 기침을 그치게 하는 데 쓴다. 

 

 

 

 

은행 열매에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종전에는 이 유독 성분이 청산칼륨과 비슷한 시안화물의 일종으로 추측이 되었지만 1985년 4-O-methlpyridoxine이라는 물질임이 밝혀졌다. 은행의 열매 날것 한 알에는 80µg의 이 성분이 있고(이 물질은 열에 안정적이므로 은행 열매를 가열해 조리를 해도 그 양의 변화는 거의 없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하루에 5알 이상을 먹거나 장기간에 걸쳐 섭취하는 경우에는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사망에도 이를 수가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은행잎에서 추출되는 징코플라본글리코사이드는 혈액순환 개선제로 쓰인다.

 

 

 

 

● 은행나무 Ginkgo biloba | Ginkgo   /   은행나무목 은행나무과 은행나무속의 낙엽교목

나무껍질은 회색으로 두껍고 코르크질이며 균열이 생긴다. 가지는 긴 가지와 짧은 가지의 2종류가 있다. 잎은 대부분의 겉씨식물이 바늘잎인 것과는 달리 은행나무의 잎은 부채꼴이며 중앙에서 2개로 갈라지지만 갈라지지 않는 것과 2개 이상 갈라지는 것 등이 있다. 잎맥은 2개씩 갈라진다. 잎은 긴 가지에서는 어긋나며 짧은 가지에서는 3-5개씩 조밀하고 어긋나게 달려 마치 한곳에서 자라난 것처럼 보인다. 또 긴 가지의 잎은 깊이 갈라지며 짧은 가지의 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이 많다. 

꽃은 4월에 잎과 함께 피고 암수딴그루로 2가화이며 수꽃은 1~5개가 꼬리모양(미상)꽃차례로 달리고 연한 황록색이며 꽃잎이 없고 2~6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녹색이고 한 가지에 6-7개씩 달리고, 길이 2㎝의 꽃자루에 각각 2개씩의 밑씨가 달리지만 그 중 1개만이 10월에 익는다. 꽃가루실에 들어간 꽃가루는 발육하여 가을에 열매가 성숙하기 전 정자를 생산하여 장란기(藏卵器)에 들어가서 수정한다.

열매는 핵과로 공 모양이고 10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바깥 껍질에서는 냄새가 나고 피부에 닿으면 염증을 일으킨다. 씨앗껍질(중과피)은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2∼3개의 능이 있고 백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