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노루참나물 Pimpinella gustavohegiana

모산재 2009. 10. 21. 19:14

 

천마산에는 참나물, 노루참나물, 그늘참나물, 가는참나물 등 여러 참나물 종류들의 형태가 다 보인다.

특히 2회삼출엽을 가진 참나물을 노루참나물이라 하는데, 노루참나물의 형태를 뚜렷이 갖춘 종으로부터 참나물과의 중간형, 잎이 빗살처럼 갈라진 가는참나물의 잎과 참나물의 잎이 함께 달린 그늘참나물 등이 혼생하고 있어 현호색이 그러하듯이 이 종들도 각각 독립된 종이라기보다는 연속 변이관계에 있는 하나의 종이 아닌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2009. 09. 20.  천마산

 

 

● 노루참나물

 

 

 

 

● 노루참나물 Pimpinella gustavohegiana  /  미나리과 참나물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30∼80cm이다. 줄기에 흰 털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늘고 길다. 잎은 어긋나고 뿌리에 달린 잎과 밑부분의 잎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2회 3장의 작은잎이 나온 겹잎이다.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뒷면에 털이 빽빽이 나며 잎 길이는 2∼3.5cm이다.

꽃은 8월에 피는데, 희고 작은 꽃이 가지 끝에 겹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차례는 10∼15개이고 길이는 2∼3.5cm이다. 총포는 1~2개, 소총포는 4~6개로 짧은 털 모양이다. 화관은 꽃잎 5개가 안으로 굽고, 수술은 5개이며 씨방은 1개이고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분열과로 좁은 달걀 모양이며 밋밋하고 털이 없다.

 

 

 

<비교> 참나물

 

 

 

<비교> 참나물과 노루참나물의 중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