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물통이 Pilea peploides

by 모산재 2009. 10. 15.

 

물통이는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라는 쐐기풀과 물통이속의 한해살이풀이다.

 

모시물통이가 들이나 산지 주변의 낮은 지대에서 흔한 반면 물통이나 산물통이는 깊은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 굴업도

 

 

 

 

 

물통이 Pilea peploides | Dwarf Clearweed / 쐐기풀과의 한해살이풀

 

다소 뭉쳐 나고 원줄기는 연녹색이며 높이 5-10cm이고 반쯤 투명하고 부드럽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둥근꼴 또는 넓은 달걀꼴이고 길이와 나비가 각각 6-10mm이다. 잎의 양끝이 둔하거나 둥글며 가장자리에 희미한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3맥이 있으며 표면에 옆으로 나열된 결정선(結晶線)이 있고 뒷면에 갈색 선점(腺點)이 있다. 잎자루는 잎과 길이가 같거나 길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7-8월에 녹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뭉쳐서 달리며 암꽃이 수꽃보다 많고 섞여 있다. 수꽃은 꽃싸개가 4개로 갈라지며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꽃싸개가 3개로 갈라지며 그 중 1개는 크다. 열매는 수과로서 달걀꼴이며 납작하고 길이 0.5cm정도이며 연한 갈색이다.

 

 

 

 

 

▶ 유사종

 

   산물통이(P. japonica ) : 잎은 막질, 달걀형, 넓은 난형, 길이 1-3㎝,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모시물통이(P. monglica) : 원줄기는 곧게 자라며 물기가 많고 연녹색이다. 잎은 달걀형, 길이 2-10㎝, 가장자리에 세모꼴 톱니가 있다. 
   제주큰물통이(P. taquetii) : 잎은 넓은 달걀형, 네모꼴 달걀형,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