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물통이 Pilea peploides

모산재 2009. 10. 15. 21:49

 

물통이는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라는 쐐기풀과 물통이속의 한해살이풀이다.

 

모시물통이가 들이나 산지 주변의 낮은 지대에서 흔한 반면 물통이나 산물통이는 깊은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 굴업도

 

 

 

 

 

물통이 Pilea peploides | Dwarf Clearweed / 쐐기풀과의 한해살이풀

 

다소 뭉쳐 나고 원줄기는 연녹색이며 높이 5-10cm이고 반쯤 투명하고 부드럽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둥근꼴 또는 넓은 달걀꼴이고 길이와 나비가 각각 6-10mm이다. 잎의 양끝이 둔하거나 둥글며 가장자리에 희미한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3맥이 있으며 표면에 옆으로 나열된 결정선(結晶線)이 있고 뒷면에 갈색 선점(腺點)이 있다. 잎자루는 잎과 길이가 같거나 길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7-8월에 녹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뭉쳐서 달리며 암꽃이 수꽃보다 많고 섞여 있다. 수꽃은 꽃싸개가 4개로 갈라지며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꽃싸개가 3개로 갈라지며 그 중 1개는 크다. 열매는 수과로서 달걀꼴이며 납작하고 길이 0.5cm정도이며 연한 갈색이다.

 

 

 

 

 

▶ 유사종

 

   산물통이(P. japonica ) : 잎은 막질, 달걀형, 넓은 난형, 길이 1-3㎝,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모시물통이(P. monglica) : 원줄기는 곧게 자라며 물기가 많고 연녹색이다. 잎은 달걀형, 길이 2-10㎝, 가장자리에 세모꼴 톱니가 있다. 
   제주큰물통이(P. taquetii) : 잎은 넓은 달걀형, 네모꼴 달걀형,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