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낙우송 Taxodium distichum

모산재 2008. 2. 10. 14:16

 

북미 원산으로 측백나무목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겉씨식물이다. 호수나 강변에 심어 기르는 큰키나무이다. 풍치림으로 많이 심으며 건축 재로도 쓴다.

 

메타세콰이어와 아주 유사하나 잎이 어긋나는 점이 잎이 마주나는 메타세쿼이아와 구별된다.

 

 

 

 

 

비슷한 나무인 메타세쿼이아가 작은잎이 마주나는 것과는 달리, 낙우송은 작은잎이 어긋나기한다.

 

 

 

 

 

 

낙우송(落羽松) Taxodium distichum | Deciduous Cypress, Com-mon Baldcypress, Swamp Cypress

높이 50m, 지름 4m 정도이다. 나무껍질은 붉은색을 띤 갈색이고 작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전체적인 나무 모양은 피라미드형이며 뿌리가 세차게 벋는다. 어린 가지는 녹색이며 털이 없다. 잎은 깃꼴로 갈라지고 줄 모양으로 뾰족하며 작은잎은 어긋난다. 잎 뒷면에는 기공선이 있으며 길이는 15∼20mm이고 밝은 녹색이다.

꽃은 4∼5월에 원추꽃차례로 피는데, 암수딴그루로 수꽃이삭은 처지고 꽃 길이는 10∼15mm로 자줏빛이고 암꽃은 둥글다. 열매는 구과로 길이 20∼30mm, 지름 25mm의 공 모양이고 9월에 익는다. 종자는 삼각형이고 모서리마다 날개가 있다.

 

 

      낙우송 열매 => http://blog.daum.net/kheenn/15853140

       ☞ 메타세쿼이아 => http://blog.daum.net/kheenn/14889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