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의 풀꽃나무

곰의말채 Cornus brachypoda 열매

모산재 2007. 12. 13. 22:15


나리분지에서 만난 곰의말채는 꽃이 지고 작은 열매가 달려 있고, 저동에서 만난 곰의말채는 벌써 열매가 검붉은 빛으로 성숙하고 있는 중이다. 꽃은 대개 6월에 핀다.

 

층층나무는 잎이 어긋나기하고 말채나무와 곰의말채는 마주나기하는 것으로 구별되며, 말채나무는 잎의 측맥이 4~5쌍으로 간략한데 곰의말채는 6~10쌍으로 촘촘하여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층 층나무는 잎자루에 붉은 빛이 돈다 




나리분지 알봉 부근

 

 

 

▼ 저동 내수전 부근

 

 

 

 

 

곰의말채 Cornus brachypoda | Brachypoka Dogwood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

 

높이 15m 이상이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불규칙하게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길이 8∼18cm로 녹색이며 마주나고 타원형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이다. 잎 앞면에는 누운 잔털이 나고 뒷면에는 희고 억센 털이 많이 난다. 잎자루는 길이 1∼3cm로 털이 없다.

6∼8월에 잔가지 끝에서 흰색의 네 갈래꽃이 취산꽃차례로 빽빽이 모여 핀다.
꽃차례는 지름 8∼14cm이며 1개의 암술과 4개의 수술이 있다. 꽃자루는 길이 3∼4cm이며 털이 없다. 꽃잎은 넓은 바소꼴이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6mm 정도이며 10월에 푸른빛이 도는 검은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둥글며 오목한 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