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조경종

자엽일본매자나무 Berberis thunbergii f. atropurpurea

모산재 2007. 5. 18. 20:15

 

매자나무 종류에는 매발톱나무와 당매자나무가 있고 일본인들이 개량한 품종도 여럿이 있다.

 

매발톱나무는 매의 발톱처럼 길고 날카로운 가시가 세 개씩 나 있으며, 매자나무 잎에 비해 톱니가 보다 규칙적이다. 매자나무의 작은 가지는 붉은 색이 강하고 매발톱나무는 회색이 강하다. 당매자나무는 잎이 작고 톱니가 없으며, 일본매자나무는 잎이 붉은 빛이 돌고 자엽일본매자나무는 사시사철 붉은 잎을 가지고 있다. 

 

 

 

 

 

 

 

 

 

 

 

 

 

 

● 자엽일본매자나무 Berberis thunbergii f. atropurpurea / 매자나무과의 관목

 

높이 2m 정도 자라는 낙엽성 소관목으로 많은 가지가 분지한다. 가지는 능조(稜條)가 있고 갈색이다. 가시는 1개 또는 3개가 있고 길이는 5∼18㎜이다. 잎은 새로 나오는 어린 가지에서 어긋나며 도란형 또는 좁은 도란형으로 적동색을 띤다.

 

꽃은 황색으로 늘어져서 피며 외면은 약간 적색이고 직경이 8∼10㎜로 단생 또는 2∼4송이의 꽃이 총상으로 핀다. 꽃자루는 6∼10㎜이고 열매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는 1㎝ 정도 된다.

 

 

 

 

 

일본매자나무는 미국매자나무(Berberis canadensis), 유럽매자나무(Berberis vulgaris), 그리고 다른 매자나무과의 나무와 혼동되고 있는데, 총상꽃차례가 아닌 산형꽃차례인 점으로 구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