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괴불나무 Lonicera maackii

모산재 2007. 5. 14. 22:30

 

마주보기로 달린 열매가 개불알을 닮았다 하여 괴불나무라 부른다고 하는 인동과의 관목이다. 꽃 핀 모습이나 꽃의 색깔이 흰색이었다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성질은 인동과 같다.

괴불나무에 흰색과 보라색 꽃을 좋아하는 제이줄나비가 알을 낳아 애벌레를 키운다고 한다.

 

 

 

 

 

 

괴불나무 꽃봉오리 맺힐 무렵

 

 

 

 

 

● 괴불나무 Lonicera maackii | amur honeysuckle  /  꼭두서니목 인동과 인동속의 낙엽 관목

높이는 5m에 이른다. 줄기는 속이 비어 있고, 잔가지에 곱슬거리는 털이 있으며 겹눈은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며 길이 5∼10cm, 나비 4cm 정도이다. 잎 표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 맥 위에는 털이 많다. 잎자루는 길이 3∼10mm로서 선모가 있다.

꽃은 5∼6월에 잎겨드랑이에 피는데 작은꽃자루는 길이 2mm 정도로 선모가 있으며 양쪽 작은포는 합쳐지고 털이 난다. 꽃받침은 길이 3mm 정도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받침조각 가장자리에 털이 난다.화관은 지름 약 2cm 정도로 향기가 나고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며 대롱 부위의 길이는 약 3mm 정도이다. 수술대는 길이 7∼10mm이고 밑부분에 털이 있으며 꽃밥은 노란색이다. 암술대는 길이 10mm 정도이고 암술머리는 노란빛을 띤 녹색이다. 열매는 장과로 서로 떨어져 있고 둥글며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두산백과사전>

 

 

 

 

☞ 괴불나무 열매 => http://blog.daum.net/kheenn/9919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