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풀꽃나무

떡쑥 Gnaphalium affine, 쥐 귀를 닮은 잎과 누룩 같은 노란 꽃

by 모산재 2007. 3. 15.

 

떡쑥(Gnaphalium affine)은 동아시아의 들에 두루 자생하는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부연 솜털로 덮여 있는 잎은;쥐의 귀를 닮고 좁쌀 알갱이 모양(粒狀)의 노란 꽃이 누룩(麴)을 닮아서 서국초(鼠麴草)라 하는데, 이 풀로 떡을 만들어 먹어서 '떡쑥'으로 불린다고 전한다. 솜털이 부드러워 '솜쑥'이라고도 부르며, '무심초향모(無心草香茅)'라는 고상한 이름도 있다.  

 

우리 나라에도 지천으로 피는 꽃이지만, 아래의 떡쑥은 머나먼 중국 운남성 웬양에서 만난 것이다.

 

 

 

 

 

쥐(鼠)의 귀를 닮은 떡쑥의 어린 잎

 

 

경남 합천

 

 

 

 

 

 

 

● 떡쑥 Pseudognaphalium affine  | Cudweed  / 국화목 국화과 떡쑥속 두해살이풀

줄기는 밑동에서 갈라져 곧게 서고 전체에 흰색 털이 덮여 흰빛이 돌며 높이가 15∼4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쯤 말라죽는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주걱형 또는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길이가 2∼6cm, 폭이 4∼12m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 부분은 둥글거나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 줄기로 흐른다.

꽃은 5∼7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두상화가 달리는데, 두상화의 가운데에 통 모양의 양성화가 있고 가장자리에 실 모양의 암꽃이 있다. 총포는 구형의 종 모양이고 길이가 3mm이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하고 누런빛을 띠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관모는 길이가 2.5mm이고 황백색이 돌며 밑 부분이 완전히 합쳐지지 않는다.

 

 

 

 

• 떡쑥 Pseudognaphalium affine : 금떡쑥에 비해서 줄기는 밑에서 갈라지며, 잎의 양면에 흰색 솜털이 밀생하고, 암술대는 화관보다 짧다.

• 금떡쑥 Pseudognaphalium hypoleucum : 떡쑥에 비해서 잎 앞면은 녹색이며, 암술대가 화관보다 길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