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조경종

만수국 Tagetes patula

by 모산재 2006. 12. 10.

 

 

만수국은 멕시코 원산의 국화과 원예종으로 흔히 '금송화', '프렌치메리골드(French marigold)'라고도 한다. 다양한 품종이 있는데, 꽃 전체가 노란색인 'Dainty Marietta', 적갈색 또는 주홍색인 꽃잎의 가장자리만 황금색인 'Honeycomb' 등 몇 가지 원예종이 있다.

 

비슷한 식물로는 천수국이 있는데, '아프리카메리골드(African marigold)'라 불리며 꽃이 노란색이다. 만수국과 매우 유사하지만, 꽃잎의 끝이 심하게 꼬불 꼬불한 파상형이며, 꽃이 큰 것은 만수국의 두 배에 이른다는 점에서 구별이 된다.

 

 

 

 

 

 

 

 

 

 

 

 

 

● 만수국(萬壽菊) Tagetes patula | French marigold  /  초롱꽃목 국화과 천수국속의 한해살이풀

높이 20∼40cm이다. 줄기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고 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줄 모양 바소꼴이거나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와 유점(油點:반투명한 작은 점)이 있다.

꽃은 초여름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피지만 온상에서 기른 것은 5월에 피는데, 지름 3∼4cm 정도이며 노란색, 적갈색, 주홍색 등 색깔이 다양하다. 총포는 포조각 밑부분이 합쳐져서 컵처럼 된다. 설상화는 끝부분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로서 끝에 가시 같은 관모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