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6 5

장대나물 Turritis glabra(Arabis glabra), 꽃과 열매

비교적 낮은 산자락 및 햇빛이 잘 드는 풀밭에서 흔하게 자라는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깃대처럼 곧게 자라고 종종 가지를 치며 줄기 끝에 십자형의 작은 흰 꽃을 총상꽃차례로 피우고 긴 바늘 모양의 각진 열매는 줄기에 밀착한 모습으로 달린다. 아랫부분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없는 점에서 전체에 털이 있는 털장대, 갯장대와 구별된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일본, 유럽, 북미 등 북반구 온대 지방에 분포한다.     2024. 05. 20.  경기 축령산    2024. 05. 18.  고대산 임도    2024. 06. 15.  치악산둘레길      ● 장대나물 Arabis glabra | tower rockcress, tower mustard  ↘  목련강 풍접초목 십자화과 장대나물속 전체에 분처럼 흰색..

우리 풀꽃 2024.06.26

줄딸기 Rubus oldhamii

둘레길 주변에 빨갛게 익어가는 줄딸기 열매가 지천이다. 사람들의 손을 거의 타지 않은 채로 있어 어린 시절 맛 보았던 산딸기나 멍석딸기 못지 않은 맛에 흠뻑 빠져 맘껏 따 먹을 수 있었다.  잎은 깃꼴이며 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덩굴지어 자라므로 줄기가 덩굴지어 자라므로 '덩굴딸기' 또는 '덤불딸기'라고도 한다. 열매를 먹을 수 있다. 햇볕이 잘 드는 숲이나 들에 흔하게 자란다.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2024. 06. 15.  치악산둘레길    줄딸기 꽃 (2023. 04. 15.  내포문화숲길)      ● 줄딸기 Rubus oldhamii  ↘  목련강 장미목 장미과 산딸기속 덩굴성 관목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길이 2~3m,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작은잎 5~7장으로..

우리 나무 2024.06.26

옥잠난초 Liparis kumokiri

지천으로 익은 줄딸기, 오디 열매를 따 먹으며 내려서고 있는 마을길을 걷다 계곡 가 언덕 떨기나무 그늘 속에 군락을 지어 꽃을 피운 옥잠난초를 만난다. 산지 그늘진 숲속 부식토가 많은 곳에서 자라는 나리난초속의 여러해살이 자생란이다.  입술꽃잎이 크고 둥근 난형으로 끝이 거의 접혀지지 않는 나리난초와 달리, 입술꽃잎끝이 뒤로 접혀지듯이 구부러지고 끝이 자른 것처럼 납작한 점이 특징이다.  우리나라 전역, 일본, 만주, 러시아 극동지역 등 동북아시아에 분포한다.    2024. 06. 15.  치악산둘레길 4코스      ● 옥잠난초 Liparis kumokiri  ↘  백합강 난초목 난초과 나리난초속 여러해살이풀 비늘조각으로 된 덩이줄기는 둥글며 보통 땅 위에 나와 마른 잎자루로 덮여 있고, 그 밑에서 ..

우리 풀꽃 2024.06.26

까치박달 Carpinus cordata

작은 잎새를 초롱처럼 엮어서 매달아 놓은 듯한 독특한 이삭 열매가 독특한 매력으로 눈길을 끄는 나무. 서어나무과 열매의 공통된 특징이다. 암꽃 이삭(열매)은 원통형으로 다른 종에 비해 잎 모양의 과포가 빽빽하게 싸고 있어서 기다란 솔방울 모양을 만든다.  참나무목 자작나무과 서어나무속의 교목이다. 서어나무속 다른 종들에 비해 잎이 달걀형으로 크고 잎맥은 아주 또렷하게 도드라지고 가지런하며 16-22쌍으로 많다.  한국, 중국, 일본, 극동러시아에 분포한다.    2024. 06. 15.  치악산둘레길      ● 까치박달 Carpinus cordata | cordata hornbeam  ↘  참나무목 자작나무과 서어나무속 줄기 높이 15m, 지름 60cm이며 나무껍질은 회색으로서 거의 평활하고 세로로 갈..

우리 나무 2024.06.26

갈풀 Phalaris arundinacea

갈대를 닮은 풀, 속명 팔라리스(Phalaris)는 갈풀의 그리스 옛 이름이며, 종소명 아룬디나체(arundinacea)는 갈대를 닮았다는 의미의 라틴어다. 영명도 '갈대풀'이라는 뜻의 reed-grass.  꽃이 피는 시기에는 오리새(Dactylis glomerata)와 비슷해 보이나 오리새는 건조한 땅에서 포기로 모여나고 갈풀은 물가에서 기는 근경이 있어 군락을 이루는 점에서 구별된다. 산조풀(Calamagrostis epigeio)에 비해 잎이 분백색이고 보다 넓으며 작은이삭은 까락이 발달하지 않는다.  북반구 온대 전역에서 관찰되는 종으로, 물이 흐르는 가장자리 일시적 침수가 발생하는 습지에 잘 자란다. 홍수를 극복하는 종(flood-tolerant species)으로, 장마 시기의 침수는 갈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