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5

두메고들빼기 Lactuca triangulata, 어린 풀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왕고들빼기속(상추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산씀비귀와 유사하나 잎이 줄기를 감싸는 점이 다르다. 잎은 삼각형 또는 삼각상 심장형이며 깃꼴로 깊은 결각이 생기기도 한다.  러시아,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와 베트남에 분포한다.    2024. 06. 07.  대관령      ● 두메고들빼기 Lactuca triangulata | Triangular Lettuce  ↘  목련강 국화목 국화과 상추속(왕고들빼기속) 여러해살이풀줄기는 높이 60~130cm로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삼각형 또는 삼각상 심장형이다. 잎은 밑이 날개처럼 되어 잎자루로 넓게 이어져서 불룩하게 되거나 줄기를 감싼다. 꽃은 7~8월에 피며, 노란색 머리 모양 꽃이 모여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머리..

우리 풀꽃 2024.06.14

미나리아재비 Ranunculus japonicus

대개 낮은 산지에서 자라는 미나리아재비가 선자령 오르는 고산지에도 윤이 나는 노란색 꽃을 지천으로 피웠다. 볕이 잘 드는 풀밭이나 들의 습한 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미나리아재비과 미나리아재비속의 기준종이다. 꽃말은 '아름다운 인격'.  우리나라 미나리아재비속의 여러해살이풀 가운데 가장 흔한 식물이며, 뿌리잎은 깊게 갈라지기는 하지만 겹잎이 아니라 홑잎이므로 다른 종들과 구분할 수 있다.  중국, 대만(타이완), 일본에도 분포한다. 유독 식물이나 항종양성이 있다고 하여 약용한다.    2024. 06. 07.  대관령        ● 미나리아재비 Ranunculus japonicus | East Asian buttercup  ↘  목련강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미나리아재비속 여러해살이풀전체에 흰 털..

우리 풀꽃 2024.06.14

오대산새밥 Luzula odaesanensis

작은꽃자루당 1개의 꽃이 붙는 점에서 별꿩의밥이거나 오대산새밥이지 싶은데, 화서에 2차 분지가 또렷이 나타나고 이곳에서 처음 기록된 오대산이 멀지 않아 오대산새밥이지 싶다. 오대산새밥은 "뿌리잎의 너비가 4~9mm로 넓고 잎끝이 뭉툭하다"는데 이 기준에 맞는지는 판단이 어렵다.  오대산에서 처음 기록되었고 강원도 고산지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이 종은 뿌리잎의 너비가 4~9mm로 넓고, 잎끝이 뭉툭하며 작은꽃자루당 1개의 꽃이 붙는 점에서 뿌리잎의 너비가 2~3mm로 좁고 잎끝이 뾰족하며 작은꽃자루당 2~3개의 꽃이 붙는 좀꿩의밥과 구별된다.     2024. 06. 07.  대관령         ● 오대산새밥 Luzula odaesanensis  ↘  골풀목 골풀과 꿩의밥속 여러해살이풀뿌리줄기는 ..

잔나비불로초, 또는 잔나비걸상 Ganoderma applanatum

물이 흐르는 계곡가 쓰러진 나무에서 잔나비불로초가 발생하였다. 아직 어려 자실체는 온통 흰 크림을 발라 놓은 듯 부드럽게 보이고 갓 가운데만 갈색이다.  불로초(영지)와 함께 불로초과 불로초속의 대표적인 경질 부착 버섯이다. 보통 윗면이 회백색으로 보이는데 포자가 쌓이면 초콜릿색을 띤다. '잔나비걸상'이라는 익살스런 이름으로 불려왔던 이 버섯은 항종양, 항산화, 신체 면역 조절 작용 등의 효과가 있어 약용 버섯으로 비교적 널리 이용되고 있다. 고산의 깊은 산속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기록되고 있지만, 도시의 공원이나 아파트 조경수 그루터기에서도 종종 발생한다.    2024. 06. 07.  대관령          ● 잔나비불로초 Ganoderma applanatum | artist's bracket, ar..

버섯, 균류 2024.06.14

감자난초 Oreorchis patens

곧추 선 꽃대에 황백색 꽃이 듬성하게 달리는 독특한 난초이다.'감자난', 또는 '댓잎새우난초'라 불리기도 하는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감자난초라는 이름은 뿌리와 줄기 사이에 달리는 헛비늘줄기(僞鱗莖)가 감자처럼 생긴 데서 유래한다. 중국 이름은 산란(山兰).  유럽인들의 상상력은 좀 별나서 감자난초의 헛비늘줄기에서 동물의 고환을 연상한 모양이다. 속명 Oreorchis는 '산'을 뜻하는 그리스어 'oreos'와 '고환'을 뜻하는 그리스어 'orchis(고환)' 합성어라고 한다.  잎은 대나무 잎처럼 길쭉하고 한 끝이 뾰족하며 골이 져서 세로맥이 잘 발달해 있다. 잎은 땅 위에서 하나씩 올라와 땅 위에 누운 듯 펼쳐진다. 드물게 두 장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두잎감자난초(Oreorchis core..

우리 풀꽃 2024.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