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풀꽃

가막사리 Bidens tripartita,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모산재 2006. 11. 4. 00:30


토종 가막사리는 미국가막사리에 밀려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는 곳에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고향의 개울과 습지를 다 돌아다녔건만 겨우 2개체밖에 보지 못했을 정도...

 

날카로워 보이는 미국가막사리에 비해 잎이나 포가 동글동글하고 순하며,

줄기도 미국가막사리가 검은 빛이 많은데 비해 푸른빛이 감돌고 맑게 느껴진다.

 

 

 

합천 가회

 

 

 

 

 

 

 

 

 

 

 

 

● 가막사리 Bidens tripartita /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20∼150cm로 가지를 치며 전체에 털이 나 있다. 잎은 마주나고, 밑쪽에 난 것은 바소꼴이고, 가운데에 난 것은 긴 타원형의 바소꼴이며 톱니가 있거나 3∼5개로 갈라진다. 꼭대기 조각잎은 긴 타원형의 바소꼴로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쪽 조각잎은 1∼2쌍으로 긴 타원형의 바소꼴이다.


꽃은 양성화이며 8∼10월에 지름 25∼35mm 노란 꽃이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꽃대의 길이는 4∼15cm이다. 설상화는 없고 4mm 정도의 관상화는 끝이 4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7∼11mm, 나비 2∼2.5mm이고, 가장자리와 능선 위에 거꾸로 난 가시가 있다.

 

 

 

 

 

<비교> 미국가막사리

 


  

 


 

●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 국화과 가막사리속 한해살이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줄기는 검은 자줏빛이 돌고 횡단면이 사각형이며 털이 없고 높이가 1m이다. 잎은 마주나고 깃꼴겹잎이며, 작은잎은 3∼5개이고 길이 3∼13cm의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자루가 없다.

 

꽃은 9∼10월에 피고 갈라진 가지 끝에 두상화(頭狀花)를 이루며 달리고 전체가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두상화 겉에 있는 총포는 잎 모양이고 6∼10개로 갈라진다. 안쪽에 있는 총포 조각과 꽃턱의 비늘조각의 길이는 5∼9mm이다. 두상화에 있는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길이가 6∼10mm이며 편평하고, 가장자리에 있는 것은 넓고 안쪽에 있는 것은 좁다. 관모는 2개이고 길이가 2.5∼5mm이며 가시가 있다.

 



•구와가막사리 : 가막사리에 비해 총포편의 수가 많고 수과의 길이가 보다 짧다. 수과의 크기는 삼잎구와가막사리가 보다 다소 크다.

•삼잎구와가막사리(var. radiata) : 함남 부전고원. 잎이 3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잎이 피침형인 구와가막사리의 원변종. 




※ 가막사리속(Bidens)  자생종


도깨비바늘 Bidens bipinnata L.

털도깨비바늘 Bidens biternata (Lour.) Merr. & Sherff ex Sherff

가막사리 Bidens tripartita L.

눈가막사리 Bidens tripartita var. repens (D.Don) Sherff

좁은잎가막사리 Bidens cernua L.

삼잎구와가막사리 Bidens radiata Thuill.

구와가막사리 Bidens radiata var. pinnatifida (Turcz. ex DC.) Kitam.

까치발 Bidens parviflora Willd.


<귀화식물>

울산도깨비바늘 Bidens pilosa L.

흰도깨비바늘 Bidens pilosa var. minor (Blume) Sherff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L.

노랑도깨비바늘 Bidens polylepis S.F.Bl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