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풀꽃

큰물칭개나물(Veronica anagallisaquatica), 미국물칭개(Veronica americana)

by 모산재 2006. 10. 28.

 

물칭개나물은 잎자루가 없고, 미국물칭개는 잎자루가 있는 점이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다. 큰물칭개는 마주난 잎이 줄기를 감싼다. 

 

 

 

 

큰물칭개나물

 

잎자루가 없이 줄기를 감싸듯이 잎밑이 마주난 형태를 보인다.

잔톱니가 있는 물칭개나물과는 달리 잎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낮은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큰물칭개나물 Veronica anagallisaquatica | Watery Speedwell / 현삼과의 두해살이풀

 

높이 40-80cm이고 줄기는 곧게 서며 속이 비고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마주나고 윗부분의 잎은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원줄기를 둘러싸며 길이 4-10cm, 폭 1-3cm로서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낮은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작은꽃자루는 굽어서 위를 향하고 길이 3mm 정도이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며 갈래조각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부리는 지름 6-7mm로서 4개로 깊게 갈라지고 자주색 맥이 있으며 대롱부분은 짧다. 수술은 2개뿐이다. 열매는 삭과로 지름 3-4mm로 둥글며 9-10월에 익는다.

 

 

 

 

 

미국물칭개

 

줄기에 짧지만 잎자루가 보인다. 잎밑이 흐르면서 짧은 잎자루를 만든다.

미국물칭개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1998년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물칭개 Veronica americana /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키는 10-35cm 정도이고, 전 식물체에 털이 없고 다소 다육질이며, 긴타원형의 잎은 마주난다. 물칭개나물, 큰물칭개나물에 비해 1cm 내외의 잎자루가 있는 점이 다르다. 다육질의 잎은 끝이 둔하고 밑은 둥글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7~9월에 총상꽃차례로 청자색 꽃이 핀다. 화서 길이 5~13cm, 꽃자루 길이는 1cm 내외로 꽃받침 조각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삭과로 구형이며 끝이 약간 들어가며, 길이 2.5~3mm, 너비 3~3.5mm 정도이다.

 

 

 

 

☞ 물칭개나물 => http://blog.daum.net/kheenn/15853127   

☞ 큰물칭개나물, 미국물칭개나물 => http://blog.daum.net/kheenn/9788776 

☞ 물칭개나물, 큰물칭개나물 => http://blog.daum.net/kheenn/8441536

 

 

 

더보기

▶ 물칭개나물의 전초(全草)는 수고매, 과실은 수고매 과실, 근(根)은 수고매 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전초를 인후염, 폐결핵, 각혈, 토혈, 피오줌, 자궁출혈, 이질, 풍습통, 월경불순, 혈소판감소성자반, 고혈압, 타박상, 골절, 옹종창독 등의 치료에 쓴다.

⑴ 수고매
① 봄,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 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止血(지혈), 化瘀(화어)의 효능이 있다. 감기, 喉痛(후통), 勞傷(노상-피로권태), 咳血(해혈), 이질, 血淋(혈림), 월경불순, 疝氣(산기), (정창),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 10-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분말로 만들어 沖服(충복)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르거나 가루를 만들어 목에 불어 넣는다.

⑵ 수고매 과실
① 입하 전후해서 채취한다.
② 약효 : 타박상, 勞傷吐血(노상토혈), 腰痛(요통), 腎虛(신허), 膀胱氣(방광기)를 치료한다.
③ 용법, 용량 : 散劑(산제)로 해서 사용하던가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⑶ 수고매 근 - 風熱上壅(풍열상옹), 咽喉腫痛(인후종통), (항상풍력)을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