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균류

큰사마귀광대버섯 Amanita magniverrucata (추정)

모산재 2024. 2. 21. 18:13

 

남한산성에서 내려서는 능선길에서 만난 광대버섯속 버섯으로 홀로 발생하였다. 갓 각피와 주름살 구별이 되지 않는 모양으로 자실체 머리에는 불규칙한 사마귀 모양의 돌기가 촘촘히 솟아 있고 자루는 팽대하고 세로로 갈라지며 기부는 방추형을 이루고 있다. 광대버섯속 버섯으로는 큰사마귀광대버섯(큰배꼽광대버섯)에 가까운 모양이다. 

 

이 버섯은 북미 남동부(캘리포니나, 멕시코)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광대버섯속 버섯으로 국명도 있지만 국내 발생 정보는 거의 없는 듯하다. 소나무와 참나무 혼효림에서 무리로 발생한다고 한다.

 

 

 

 

2023. 10. 09.  남한산성

 

 

 

 

 

 

● 큰사마귀광대버섯 Amanita magniverrucata | Pine Cone Amanita, great pine jewel  ↘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 광대버섯속

균모의 지름은 4~13cm로 둥근 산 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약간 끈적거리고 손으로 만지면 검은색으로 된다. 큰 피라미드형의 대주머니 파편과 백색에서 연한 갈색의 사마귀 반점이 있는데 가장자리에서는 작고 거의 파편 또는 섬유상 파편이다. 가장자리는 강하게 안으로 말리나 노후하면 차차 펴져서 편평하게 된다. 주름살은 끝붙은 주름살에서 올린 주름살로 백색에서 연한 노란색 또는 아이보리색이고 빽빽하다.

자루의 길이는 7~11.5cm, 굵기는 1~2.5cm로 원통형에서 꼭대기 쪽으로 가늘어진다. 턱받이 위쪽은 매끄럽고 줄무늬선이 있으며 아래는 섬유상에서 곧추선 인편이 있다. 자루의 속은 차고 표면은 손으로 만지면 갈색의 백색이 노란색으로 물든다. 기부는 둥글고 뿌리형이다. 턱받이는 작고 연약하며 찢어진다. 큰 대주머니는 파편으로 둥글고 섬유상의 불규칙한 테두리가 있다. 포자의 크기는 8.1~12.7×5.5~8.3μm로 타원형에서 장타원형이며 포자벽은 얇고 투명하다. 아밀로이드 반응을 보인다.   - 조덕현 <한국의 균류 2>, 2017

 

 

 

 

※ 참고 : Amanita magniverrucata - Amanitaceae.org  California Fungi: Amanita magniverrucata (mykoweb.com)   Amanita magniverrucata (MushroomExpert.Com)   Amanita magniverrucata (gbif.org) 

 

☞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