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나무

꾸지뽕나무 Cudrania tricuspidata, 암꽃과 열매

by 모산재 2022. 7. 1.

 

평화누리길을 걷다 만난 꾸지뽕나무꽃. 암나무만 보여 암꽃만 담고 수꽃을 담지 못했다.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의 나무로 암수딴그루이며 암꽃 수꽃 모두 둥근 모양이다. 가시가 있고 열매는 둥글고 붉게 익는데 새나 사람이 먹을 수 있다. 잎은 톱니가 없으며 새로 나온 가지에서는 세 갈래로 얕게 갈라진 것이 주로 달리고 묵은 가지에서는 대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모양이다. 또 기름진 땅에서는 잎이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메마른 땅에서는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끝이 꼬리처럼 긴 모습을 보인다.

 

황해도 이남의 서해안과 남해안 서부 지역에 주로 자생한다.  

 

 

 

 

2022. 06. 09.  파주 파평

 

 

 

 

 

 

 

 

 

 

 

꾸지뽕나무 열매

 

 

2017. 10. 22.  해남 주작산

 

 

 

 

 

 

● 꾸지뽕나무 Cudrania tricuspidata | kujibbong, cudrang   ↘  쐐기풀목 뽕나무과 꾸지뽕나무속 소교목 또는 관목

뿌리는 황색이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으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5-3.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가지에 껍질눈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나무껍질은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2-3개로 갈라지는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모양인 것이 있다. 갈라지는 잎은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은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6-10cm, 너비 3-6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있다.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핀다. 웅화서는 낱꽃이 많이 모여 달리고 둥글며 황색이고 지름 1cm 정도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12mm의 대가 있다. 자꽃차례는 지름 1.5cm 정도로서 타원형이다. 수꽃은 3-5개의 화피 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취과로 둥글며 지름 2.5cm로서 육질이고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수과는 길이 5mm 정도로서 흑색이다. 과육은 달고 식용 가능하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꾸지뽕나무 수피와 뿌리 => https://kheenn.tistory.com/15854138 

 

 

 

 

 

<비교> 오디(뽕나무 열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