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무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열매

모산재 2022. 7. 6. 14:07

 

한라산 및 강원도 설악산, 대암산 이북의 높은 산에 덤불상으로 자라는 인동속의 낙엽 떨기나무이다.

 

열매를 들쭉나무처럼 먹을 수 있어 '개들쭉나무'라고도 불리며 덜 익으면 쓴 맛이 난다. 열매 크기와 잎 모양 등에서 변이가 심하여 여러 변종으로 분류돠어 왔으나 지금은 댕댕이나무로 통합 처리되었다.

 

 

 

 

 

설악산 서북능선

 

 

 

 

 

 

 

 

 

 

● 댕댕이나무 Lonicera caerulea | Edible deepblue honeysuckle  ↘  산토끼꽃목 인동과 인동속 관목

높이가 1.5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속은 충실하다. 작은 가지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피침형, 거꿀피침형 또는 타원형, 무딘형 또는 첨두,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1 ~ 4cm × 1 ~ 2(3.5)cm로, 표면에 털이 있거나 없고, 뒷면에 융털이 있있다. 병은 길이 1-6mm이며 맹아에서는 턱잎이 합쳐진다.

꽃은 5 ~ 6월에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대와 포는 털이 있고, 작은포는 동합하여 꽃받침통을 둘러싸고, 꽃받침은 톱니처럼 5갈래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황백색으로 원통상 종형이며 길이 12 ~ 15mm로, 털이 약간 있고 꽃대는 길이 2 ~ 10mm이다. 수술은 암술대보다 짧고 털이 없으며, 수술은 5개이고 씨방은 2개가 동합한다. 열매는 장과로 타원형 또는 거의 원형이며 길이 1-2cm로서 7 ~ 8월에 흑자색으로 익으며 백분으로 덮여있다. 달고 시며 약간 쓰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댕댕이나무 꽃 => https://blog.daum.net/kheenn/15858031  https://blog.daum.net/kheenn/15859384 

 

 

 

 

※ 잎의 변이가 심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변종으로 분류해 왔으나 지금은 모두 이명 처리되고 댕댕이나무로 통합되었다.

• 개들쭉(var. emphyllocalyx) : 키가 작고 전체에 털이 적다.
• 넓은잎댕댕이(var. longibracteata f. ovata) : 잎이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3-6cm이다.
• 둥근잎댕댕이(var. venulosa) : 털이 적고 잎이 넓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뒷면에 흰빛이 돌고 그물맥이 두드러진다.